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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박기수 교수 “코로나19 극복 위해선 자연과 공존해야”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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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4:09:30

박기수 고려대 교수, 제 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첫 번째 연사로 ‘생존 넘어 공존으로’ 발표
“코로나19, 인생에서 겪기 힘든 신종 감염병”..“극복 위해 지구적 관점에서 문제 본질 이해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인더뉴스가 창간 7주년 맞이해 준비한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20’이 시작됐습니다. 2일 인더뉴스는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페럼타워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총 3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우선,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가 개회사를 발표해 본격적인 포럼 시작을 알렸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박기수 고려대 의과대학 환경의학연구소 교수가 ‘생존을 넘어 공존으로’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보건의학적 관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인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박 교수는 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국일보 기자를 거쳐 지난 2011년 복지부 부대변인(홍보기획담당관)으로 발탁된 바 있습니다. 현재는 WHO 감염병 대응평가 등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봄부터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박기수 교수는 “인생에서 한 번 경험하기 힘든 신종 감염병”이라고 자평했습니다. 전 세계 확진자가 2500만명(9월 2일 기준)을 훌쩍 넘어섰고, 사망자수는 85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박 교수는 코로나19의 강한 전파력을 고려할 때 올해 가을과 겨울을 거치면서 2차 유행의 파고가 더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8월 15일 이후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전국으로 퍼져 2일 기준 26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박 교수는 우리 사회가 고도화될수록 감염병에 더욱 취약한 구조로 치닫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기술발달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이동해 바이러스의 종간 이동은 더욱 잦아지고 있다”며 “코로나19는 1년이 안됐지만, 우리 일상을 넘어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로 ▲연결성 ▲이동성 ▲도시화 등이 주된 이유로 꼽았는데요. 그는 “하루 만에 지구 어느 곳으로든 이동할 수 있고, 덕분에 바이러스 역시 동일한 속도로 움직인다”며 “코로나19가 세계 주요 허브 도시를 통해 일파만파로 번진 게 단적인 예”라고 말했습니다.

 

박기수 교수는 과거 스페인 독감, 에이즈, 에볼라, 조류독감, 메르스 등 사례를 볼 때 신종 감염병 출현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리 인류는 발전 혹은 문명이라는 명분 아래 영역을 넓혀 왔고, 바이러스 역시 지속적으로 종간 이동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 교수는 “인간은 감염병 사태로 잠시 이동을 멈추긴 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연결성과 이동성을 복원해왔다”며 “다만 연결성은 통신기술을 통해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고,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회의 등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기수 교수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구적 관점에서 문제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치료제와 백신이 나온다해도 코로나19 감염력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인간과 공존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입니다.

 

박 교수는 “치료제와 백신을 만들어 코로나19를 인간 세상에서 몰아내려는 노력도 좋지만, 그것은 문제의 본질을 이야기하지 않은 인간만의 생존 전략이다”며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선택할지, 신종 감염병의 대유행에 앞으로 시련을 겪을지 모든게 우리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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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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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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