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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선방”…삼성·LG,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 1·2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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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11:08:45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상반기 글로벌 TV 순위 발표..삼성전자, 판매 기준 30%대로 1위
LG전자 상반기 판매 기준 2위..중국업체 2분기 출하량 증가로 일시적 점유율 하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상반기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강타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국내 가전업체가 글로벌 TV 시장을 리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TV 판매가 작년보다 줄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체로 양호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QLED TV를 앞세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 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 53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각각 7.7%, 17.8%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의 락다운이 이어지면서 TV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예정된 2020 도쿄 올림픽 등 스포츠 빅이벤트가 미뤄진 점도 TV 판매량 감소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견조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24억 800만달러(31.3%) 규모를 판매해 금액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액 기준 1분기와 2분기 모두 점유율 30%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가의 QLED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온라인 위주의 비대면(언택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TV 판매량 기준으로는 1분기와 2분기 다소 엇갈렸습니다. 올해 1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은 22.5%를 기록해 작년 4분기에 이어 20%를 유지했지만 2분기 19%로 내려 앉으며 지난해 1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LG전자는 상반기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상반기 금액기준 17%(67억 7500만달러)로 점유율 15.3%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의 경우 중국의 저가 LCD TV 강세로 일시적으로 점유율이 밀렸는데요. LG전자 1분기 점유율은 11.7%로 2위를 기록한 반면, 2분기는 9.8%로 중국의 TCL(12.7%)에 밀려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업계는 중국 TV업체들이 저가 LCD를 앞세워 일시적으로 판매량을 늘린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중국업체들이 1분기에 주춤했던 출하량을 2분기에 일시적으로 크게 늘리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도 선도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한 QLED(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올해 1분기 154만대, 2분기 140만대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2분기 삼성전자는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었습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65.5%를, 유럽 시장에서 54%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주력하는 LG전자는 판매량이 다소 줄었습니다. OLED의 경우 생산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LCD 패널처럼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인데요. 다만 올해 2분기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가동이 지연되면서 판매량이 56만 8000대를 기록해 작년 2분기 대비 7% 역성장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TV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이 코로나19로 소비 위축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 등의 정부가 소비 부양책 마련에 이어 연말 소비 시즌을 위한 유통업체 재고 축적 등으로 TV 수요가 정상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소비 양극화에 따른 OLED TV와 Q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TV산업에 긍정적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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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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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200, 연초이후 전체 ETF중 순자산 증가 1위

삼성자산운용 KODEX 200, 연초이후 전체 ETF중 순자산 증가 1위

2025.11.03 10:25:03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코스피 4000 시대가 열리면서 국내 증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증시로 향했던 자금이 '국장(국내 주식시장)'으로 다시 돌아오는 이른바 '코리아 랠리' 현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 대표 지수 ETF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02년 상장한 국내 최초 ETF인 'KODEX 200’이 올해들어 순자산 4조9604억원 증가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모든 ETF 가운데 올해 순자산이 가장 많이 증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00이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신뢰도 높은 수단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이와 함께 순자산 10조원도 돌파하며 국내 주식형 ETF 1위의 자리를 더욱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ETF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기업을 필두로 AI, 전력, 조선, 방산, 원자력 등 국내 주식시장을 이끌어가는 산업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에 폭넓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란 설명입니다. 특히 올해는 개인 투자자들의 국내 증시 복귀로 자금유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연초 이후 개인 순매수는 1조원을 돌파해 1조9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00은 국내 첫 ETF로서 투자자와 함께한 오랜 역사와 23년동안 검증된 운용 노하우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다"며 "높은 유동성과 낮은 괴리율(시장 가격과 순자산 가치 차이)로 대규모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내 주식시장이 전세계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상황에서 KODEX 200 ETF 역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며 "연초 이후 수익률 85.3%를 기록했고 최초 상장 이후 1064%(10배)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정재욱 삼성자산운용 ETF운용3팀장은 "코스피 5000을 넘어서까지 KODEX 200은 투자자들의 핵심 자산으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최근 코스피 랠리 속에서 KODEX 200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된 것은 투자자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검증된 시장 대표 지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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