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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선방”…삼성·LG,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 1·2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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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11:08:45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상반기 글로벌 TV 순위 발표..삼성전자, 판매 기준 30%대로 1위
LG전자 상반기 판매 기준 2위..중국업체 2분기 출하량 증가로 일시적 점유율 하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상반기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강타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국내 가전업체가 글로벌 TV 시장을 리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TV 판매가 작년보다 줄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체로 양호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QLED TV를 앞세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 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 53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각각 7.7%, 17.8%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의 락다운이 이어지면서 TV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예정된 2020 도쿄 올림픽 등 스포츠 빅이벤트가 미뤄진 점도 TV 판매량 감소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견조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24억 800만달러(31.3%) 규모를 판매해 금액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액 기준 1분기와 2분기 모두 점유율 30%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가의 QLED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온라인 위주의 비대면(언택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TV 판매량 기준으로는 1분기와 2분기 다소 엇갈렸습니다. 올해 1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은 22.5%를 기록해 작년 4분기에 이어 20%를 유지했지만 2분기 19%로 내려 앉으며 지난해 1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LG전자는 상반기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상반기 금액기준 17%(67억 7500만달러)로 점유율 15.3%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의 경우 중국의 저가 LCD TV 강세로 일시적으로 점유율이 밀렸는데요. LG전자 1분기 점유율은 11.7%로 2위를 기록한 반면, 2분기는 9.8%로 중국의 TCL(12.7%)에 밀려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업계는 중국 TV업체들이 저가 LCD를 앞세워 일시적으로 판매량을 늘린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중국업체들이 1분기에 주춤했던 출하량을 2분기에 일시적으로 크게 늘리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도 선도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한 QLED(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올해 1분기 154만대, 2분기 140만대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2분기 삼성전자는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었습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65.5%를, 유럽 시장에서 54%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주력하는 LG전자는 판매량이 다소 줄었습니다. OLED의 경우 생산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LCD 패널처럼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인데요. 다만 올해 2분기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가동이 지연되면서 판매량이 56만 8000대를 기록해 작년 2분기 대비 7% 역성장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TV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이 코로나19로 소비 위축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 등의 정부가 소비 부양책 마련에 이어 연말 소비 시즌을 위한 유통업체 재고 축적 등으로 TV 수요가 정상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소비 양극화에 따른 OLED TV와 Q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TV산업에 긍정적이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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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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