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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엔에스엔, 엔터 신사업 기대했는데…악성 매물에 시름시름 앓는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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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07:08:35

연예 매니지먼트社 인수 후 주가 하락세 뚜렷
올해말 대규모 미상환CB 전환 가능..오버행 우려
반년째 발행 연기된 CB..추가 자금조달도 난항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5년 연속 적자(당기순손실)를 기록 중인 자전거 판매업체 엔에스엔(031860)이 최근 연예인 김윤석·주원·유해진·수애·이다희 등이 소속된 화이브라더스코리아(플리트 엔터테인먼트, 204630)를 인수하면서 사업 다각화에 나섰지만 시장 반응은 시큰둥하다. 인수 소식 이후 주가가 계속해서 우하향 흐름을 이어가며 연중 신저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년도 매출액보다 큰 규모의 미상환전환사채(CB) 물량 대부분이 올해 말 전환청구가 가능해져 오버행(대량 대기물량) 우려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와중에 올해 초 회사가 발행을 결정한 200억원 규모 CB는 반년째 연기되고 있어 자금조달에도 빨간불이 들어온 상태다.

 

연예 매니지먼트사 인수 후 뚜렷한 주가 하락세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엔에스엔은 장중 한 때 전거래일 대비 2.24% 빠진 1090원을 기록하면서 52주 신저가를 갈아치웠다. 이는 고점(3월 6일) 대비 60% 이상 하락한 수치로, 지난 5월 20일부터 뚜렷한 우하향 곡선을 그리며 흘러내리고 있다.

 

당시 엔에스엔은 신사업 추진과 사업 다각화에 따른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예 메니지먼트사 화이브라더스코리아 지분 취득을 결정했는데, 총 489억원을 들여 지분을 양도받았다. 이는 자기자본대비 87.4%에 달한다. 이 가운데 250억원 규모는 바로 세미콘라이트에 양도하면서 공동 경영 체제를 구축했다.

 

자전거 및 컴퓨터 주변기기 판매 사업을 영위하던 기업이 주력 사업과 무관한 연예사업에 대규모 현금을 투입해 뛰어들면서 투자자들로부터 외면받은 모습이다.

 

5년 연속 적자..악화일로 재무상태가 부담 가중

 

여기에 회사의 재무 악화는 부담을 더한다. 엔에스엔은 2019년 기준 연결 매출액 154억원을 기록했는데, 지난달 27일 기준 미상환CB는 214억 2387만원에 달한다. 이 중 전환청구기간이 도래한 16~17회차는 이미 청구권이 행사되고 있으며 대부분(178억원)을 차지하는 나머지 사채의 경우 전환청구가 올해 12월부터 가능해지면서 오버행 우려를 키우고 있다.

 

엔에스엔은 별도기준 5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고, 1분기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5억원에 불과한 수준이다. 반면 결손금은 405억원에 달해 사업이익 또는 보유 현금으로 사채를 상환할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심지어 이번에 인수한 화이브라더스코리아도 2014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이후 연결기준 6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전환청구까지 반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인수로 재무상태는 더욱 악화기로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자금 조달도 반년째 난항

 

이에 회사는 자금 조달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모습이지만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지난달 초 엔에스엔은 현 최대주주인 황원희씨와 대표 최병철씨를 대상으로 51억 5000만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했다.

 

올해 초에는 200억원 규모의 21, 22회차 CB발행을 결정했는데, 지난 3월 결정된 발행 일정은 계속 연기돼 현재까지도 자금이 유입되지 않은 상태다.

 

21, 22회차 모두 계약상대방은 얼바인투자자문인데 해당 사채의 전환가액은 2415원으로 전날기준 주가(1120원)와 비교해 두배 이상이다. 발행 대상자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자금조달이 지체되고 있다는 해석이다.

 

한편 올해 들어 매도물량의 대부분은 기타법인에서 나왔으며 이들이 하락세를 주도하고 있다. 올 초부터 총 380만주 가량을 쏟아내며 공격적으로 엔에스엔 지분을 팔아치우는 모습이다. 이 물량은 개인들이 고스란히 받아갔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재무 상태가 극도로 부실한데다 악성 매물까지 산적해 있어 주가가 지속적으로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은 한계기업은 언제든 돌발 악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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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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