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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보험 민원평가, 소비자 피드백 未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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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1, 2015, 00:02:10

박선영 보험硏 연구위원 "금융민원 원스톱 창구 마련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감독당국과 보험업계의 보험민원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원해결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보험민원 건수를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민원해결 프로세스를 질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박선영 보험연구원(원장 강호) 연구위원은 '보험민원 해결 프로세스 선진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현재 감독당국의 하향식 민원정책을 벗어나 시장 중심의 상향식 프로세스 도입을 위한 정책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연구위원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현행 민원평가 등급은 실제 민원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피드백이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민원을 경험한 보험 소비자의 체감지표와 민원등급에 차이가 났기 때문이다.

 

박 연구위원이 민원등급과 소비자 체감지표를 비교분석한 결과, 일부 회사의 경우 객관지표는 평균보다 높게 나온 반면, 실제 해당 회사와 민원 절차를 경험한 소비자 체감지표는 평균 미달인 경우가 관찰됐다.


또한, 보험사의 민원 해결 절차 과정 중 '신속성'과 '공정성' 부분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험 소비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제 자신이 경험한 분쟁 해결 절차와 그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더니 100점 만점에 공정성(48)과 신속성(46.4)영엽이 평균 50점 이하를 기록했다.

 


또, 보험소비자는 불만이 발생했을 때 해결절차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 230명 가운데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았다'고 응답한 비율이 30.9%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박 연구위원은 보험민원 해결 프로세스상 문제점으로 지적된 통합성과 공정성(투명성), 독립성성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소비자가 회사의 민원 관련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원스톱 정보공개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또 민원에 대해 회사 내부 민원 절차를 일정기간 거친 후 금융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토록 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영국을 비롯해 호주, 일본은 시장중심의 상향식 민원 프로세스를 따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인 목표로 금융민원을 한곳에서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통합 금융 옴부즈만기구를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선영 연구위원은 "우선적으로 소비자 피드백을 반영한 민영등급의 개선이 필요하다""여기에 통합 금융 옴부즈만 기구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예산과 인사 등 운영의 독립성뿐 아니라 민원담당 인력의 전문성 등도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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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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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2025.10.22 14:44:5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은 지난 21일 서울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자큐보정이 출시된 이후 1년간 축적된 임상시험 결과와 실제 진료 현장의 치료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향후 인천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로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서울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건국대학교병원 김정환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김도훈 교수가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강연에서는 빠르고 지속적인 위산 억제 효과를 기반으로 한 P-CAB 계열 치료 전략의 임상적 근거와 자큐보정의 실제 적용 사례가 논의됐습니다. 김정환 건국대병원 교수는 “기존 PPI 치료에도 일부 환자에서는 위산 분비 관련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CAB 계열 약물이 새로운 치료 전략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자스타프라잔은 미란성 식도염과 위궤양 환자 모두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해 기존 치료제 대비 임상적 유용성이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도훈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자큐보정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로, 기존 치료제에서 자큐보정으로 전환한 환자에서도 유의미한 증상 개선이 관찰됐다”며 “빠른 증상 개선이 필요한 환자, 주·야간 증상이 동반되는 환자 등 다양한 환자군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자큐보정은 현재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위궤양 치료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제형 다변화와 적응증 확장을 통해 더 폭넓은 환자층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자큐보정은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개발한 대한민국 제37호 신약으로, P-CAB 계열의 혁신적인 치료제”라며 “출시 1년 만에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앞으로도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치료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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