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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너 도대체 누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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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3, 2015, 11:01:39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 3주차 이야기_2015년 1월 23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출근 3주차, 아직도 심장을 졸이며 취재 전화를 건다. 자연스럽고 말쑥한 취재는 언제쯤 가능할까. 매일 다른 취재 아이템을 공부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번 한주는 리드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했다. ‘리드.’ 너 대체 뭐니?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리드앞장서서 남을 이끎이라고 나와 있다. 특히 언어신문의 기사, 논설 따위에서 본문의 맨 앞에 그 요지를 추려서 쓴 짧은 문장이라고 정의돼 있다.

 

, 기사의 본문 첫 머리를 뜻한다. 방송 뉴스의 경우 앵커 멘트가 그 역할을 한다 한다. 기자는 물론 홍보를 하는 사람들도 리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을 터.

 

공들여 작성해 놓은 기사에 “리드가 어디갔냐”고 꾸지람을 들었다. 나름 심사숙고해 썼던 리드도 모두 퇴짜를 맞았다. 그 중에서 가장 크게 혼이 났던 기사는 <천안 부탄가스폭발 공장, 660억 규모 보험가입>이다.

 

내가 작성한 리드 문장은 지난 18, ()태양 천안공장의 부탄가스 폭발사고로 공장건물 28개 동 가운데 8개 동의 불타며 필수 생산라인이 멈췄다. 사고가 휴일에 일어나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였다.

 

‘660억 상당의 보험에 가입됐다는 문장을 두 번째 문단에 배치하고 나서 반복을 피하려고 사건을 설명했다초짜 기자의 엉뚱한 접근이었다제멋대로, 자의적으로 판단하지 말라는 선배의 꾸지람이 마음을 찔렀다. 서러운 마음을 꾹 눌러 넣고 선배의 가르침을 메모장에 적고 머리에 새겼다.

 

사실 나의 경우만 봐도 기사 전문을 읽을 여유가 없을 때 첫 문단만 파악하고 지면을 넘긴다. 그렇다. 리드에는 기사의 핵심을 담아야 한다. 군더더기 미사여구나 불필요한 정보는 제외하고 나는 기사다라는 인상을 강렬하게 남겨야 하는 것이다.

 

리드의 역할과 성질에 대해 이해했지만, 그 후로도 리드를 작성하는 것은 너무 어려웠다. 기사 제목도 완벽히 소화 못 하는 초짜에게 리드는 또 다른 시련이자 나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민낯 같았다.

 

글은 길게 늘여 쓰는 것보다 간단하게 압축·요약하는 것이 더 어려운 법.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140자 트위터에 주워담으려고 요리조리 고민했던 순간을 대부분 기억할 것이다.

 

지금은 한주 내내 나를 괴롭힌 리드에 정을 붙이고 있다. 기사의 본문을 작성하는 시간과 리드를 작성하는 시간이 비등비등하다. 그만큼 많은 시간과 애정을 쏟아 붓고 있다. ‘청출어람의 그 날을 기대하며, 여러 기사를 유심히 읽고 익히는 중이다.


앞으로 잘 지내봐요.리드 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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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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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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