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고객이 직접 원하는 보장 선택·변경하는 ‘구독 기반 보험서비스’ 주목

URL복사

Sunday, May 17, 2020, 07:05:00

보험硏 “정체돼 있는 보험산업 활로될 것” 제시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정체돼 있는 보험업의 활로로 ‘구독 기반 보험서비스’가 제시됐습니다. 구독 기반 보험상품이란 고객이 원할 때 보험을 이용한다는 개념의 새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17일 보험연구원의 ‘구독경제 성장과 보험산업의 활용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해외 보험사들은 소비자가 취향에 따라 보장을 고르고 원할 때 보장을 변경·취소할 수 있는 구독 연계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영국의 HSBC 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구독 기반 보험상품인 ‘셀렉트 앤 커버(Select and Cover)’를 선보였습니다. 이 상품은 하나의 보험으로 7개의 생활 밀착형 보장 중 원하는 보장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보장개시 후 30일, 갱신 전 30일은 수수료 없이 보장 구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브라질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인 카카우(Kakau)는 월 구독형 주택·아파트보험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기간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여기에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수수료 없이 보장을 중지할 수 있게 자율성을 부여했습니다.

 

연구원은 구독 비즈니스 모델이 보험업에 적용된다면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문지현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하나의 보험상품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생활 속 다양한 리스크를 보장받을 수 있게 돼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를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축적해 생활패턴에 적합한 보장을 추천하는 마케팅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