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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품종·나이 맞춤형으로 정기구독”...반려동물 용품 전문기업 ‘펫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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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06:05:00

펫팸족(Pet과 family). 반려동물을 가족같이 생각하며 기르는 사람들을 일컫는 합성어를 의미합니다. 저출산화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외로움을 달래주는 삶의 동반자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전체 가구의 26.4%, 인구로는 1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셈이죠. 이에 관련된 상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펫케어(반려동물 돌봄) 소비국 15위에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사료·간식·반려동물 용품 등에 쓴 전체 금액은 1조 8000억원에 달합니다.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올해 3조 4000억원에서 2026년 5조 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려동물 산업의 빠른 성장과 함께 반려동물 상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상품 선택에 신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해 스타트업 ‘펫박스(PETBOX)’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정기구독과 상거래를 합친 의미로,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사업자가 특정 상품들을 선별해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즉 펫박스 고객이 3개월, 6개월 등의 구독료를 내고 반려동물 정보를 등록하면, 펫박스는 반려동물의 나이, 종류, 알레르기 등 특성에 맞춰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샴푸·간식 등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현석 펫박스 대표는 “2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은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물품이 많기 때문에 소비 회전율이 빠르다”며 “펫박스는 이에 맞춰 배송주기 설정을 6주 단위 등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서비스를 고도화했다”고 말했습니다.

 

펫박스는 고유의 창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빠른 배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물류는 대전의 허브 터미널에 모아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펫박스는 이러한 시스템을 파악해 물류창고를 대전 허브 터미널 안에 위치했습니다.

 

따라서 저녁에 주문을 받아도 바로 물류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날 오전에 제품 받을 수 있는 번개 배송이 가능합니다. 이는 대형 유통 마켓보다 더 빠른 수준입니다. 또 다른 차별화는 수요예측 풀필먼트 시스템을 구축해 제품 관리 효율화를 한 것입니다.

 

 

펫박스는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한국어 형태소분석 및 의존구문분석 기술’ 딥러닝 기반의 반려동물 기술을 이전받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커뮤니티, 지식인 등 반려동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모두 텍스트로 끌고 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텍스트를 딥러닝으로 분석한 후 시각화해서 수요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딥러닝을 통해 수집한 반려동물 정보가 1000만건이 넘는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상품 수요에 맞는 상품을 발주해서 빠른 회전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며 “또 수요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반려동물에 맞는 맞춤 추천 커머스를 제공하고 큐레이션하고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차별화”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표가 펫박스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앞으로 성장할 펫산업의 가능성을 간파했기 때문입니다. 중국 북경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이 대표는 빠르게 변하는 중국 라이프스타일을 보며 반려동물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는 것을 확인한 뒤 한국에서의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합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질병 개선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자체상품을 많이 출시할 예정인데, 현재 고양이 대소변 보는 모래 알갱이에 질병 점검하는 시약을 넣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또 최근 2~3년 동안 대형견 품종 수가 8%에서 21%까지 늘어났다. 가파른 성장으로 대형견에 초점을 맞추어 사료 시장과 자체상품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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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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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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