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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자산관리 서비스 확대에 팔 걷어붙인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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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4, 2020, 06:05:00

코로나19에 모바일앱·언택트 영업채널 중요성↑
“비대면 금융서비스 차별화가 수익성 좌우할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됨에 따라 언택트(비대면) 금융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이에 맞춰 주요 영업채널로 자리잡을 모바일앱에서 상품 판매와 연계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해 차별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고객의 영업점 방문이 줄어들고 모바일앱 등 비대면 영업채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은행권에서 비대면 금융 서비스 차별화가 앞으로 개별 금융사의 수익성을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금융서비스 활성화와 상품 판매채널의 온라인화가 늘어나고 있다”며 “오픈뱅킹과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데이터와 자산관리 서비스가 결합하면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에 은행들은 모바일앱 활용도를 높여 고객이 더 많은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자산관리서비스(WM) ‘목돈마련 서비스’를 최근 새롭게 개편하는 등 언택트 WM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목표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안정적인 단기채권 비중을 확대하는 등 채권형 펀드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포트폴리오 변액 자동이체를 새롭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장·단기 채권 자동 리밸런싱으로 안정적인 수익률 추구와 함게 고객의 자산관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 모바일앱을 자산관리서비스 중심으로 개편했습니다. 고객이 자산현황을 편리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경제상황에 맞춰 투자상품이나 보험, 카드 등을 추천하는 비대면 영업채널을 구축한 것입니다.

 

우리은행도 모바일앱에 적용되는 자산관리서비스를 지난해 말 시범적으로 공개한 뒤 정식 출시를 위해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금융, 종합자산관리, 리스크관리처럼 은행이 아닌 다른 업종은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고유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준자산가와 일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셀프·비대면 자산관리(WM) 서비스를 개발하고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우리WON(원)뱅킹' 안에 이를 구축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자산관리 전용앱 ‘KB마이머니’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한 KB마이머니는 은행과 카드 등 금융자산과 부동산, 자동차 등 현물자산 정보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이번 개편은 '자산' 콘텐츠에서는 자산정보를 모아 보여주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보유자산에 대한 컨설팅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오픈뱅킹으로 등록한 다른 은행 계좌는 물론 카드, 증권, 보험을 비롯해 국세청까지 총 85개 기관의 데이터를 반영해 자산을 분석 관리해줍니다. 부채비율과 금융자산 규모 등의 정보를 그래프와 멘트로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6일부터 오픈뱅킹 내 서비스 채널 및 부가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해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을 개정했습니다. 앞으로 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자는 하나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원큐'에서 통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은행계좌 뿐 아니라 카드, 증권 등 흩어져 있는 금융상품의 정보, 거래내역, 수입, 지출을 한 곳에서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모바일앱 경쟁력은 금융상품 신규 가입자 확보와 실적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자산관리 전문 핀테크앱도 오픈뱅킹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어 모바일앱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어 그는 “또 제로금리로 재테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커지고 있어 모바일앱 자산관리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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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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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2025.10.13 15:22: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은 “‘AA-’ 등급은 국내 신용등급 체계상 매우 우량한 수준으로, 그룹의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반기 결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국내 제약업계 주요 지주사 중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는데, 나이스신용평가는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의 높은 사업 경쟁력과 재무 안정성 ▲온라인팜·제이브이엠 등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한미약품은 기존 ‘A’ 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AA-’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6월 나이스신용평가 및 한국신용평가의 정기평가 이후 2년 만의 상향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계열의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 사업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미약품은 주력 제품군의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1조 1000억 원에서 2024년 1조 50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우수한 품목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감안할 때, 중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겠다”며 “주주와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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