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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출발] 美 실물 경제지표 부진 소식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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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6, 2020, 09:04:2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하락 출발했다. 미국 증시가 실물 경제지표의 급격한 위축과 실적 둔화 영향으로 하락하자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16일 오전 9시 24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4% 떨어져 1835.88을 가리켰다. 간밤 다우지수는 1.86% 떨어져 2만 3504.35를 기록했다.

 

미국의 3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8.7%, 산업생산도 전월보다 5.4% 급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실물 경제 위축이 현실화 되자 투자심리에 부담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준도 베이지북을 통해 필수 품목을 제외한 서비스업종과 대부분의 제조업이 악화되고, 고용과 임금도 심각하게 위축되고 있어 추가적으로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증시에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수급적으로는 기관이 홀로 608억원 가량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외국인과 개인은 각 327억원, 252억원을 순매수 중이다.

 

업종별로는 비금속광물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세다. 특히 전기가스업은 3% 이상 빠졌고 은행, 증권, 금융업, 보험, 통신업, 운수장비, 종이목재, 기계, 건설업 등은 2% 이상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하락 우위 흐름이다. SK하이닉스와 현대차가 1% 이상 빠진 가운데 LG생활건강, 셀트리온, 삼성전자우, 삼성전자가 내림세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LG화학, 삼성SDI는 빨간불을 켰다.

 

한편 코스닥은 전거래일보다 0.82% 떨어져 605.29를 가리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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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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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2025.10.14 11:23: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와 한국에서 첫 CEO 회동을 갖고 사내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팔란티어 플랫폼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KT는 팔란티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 지위에 올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와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 CEO는 KT 광화문 빌딩에서 다시 만나 그간 추진한 팔란티어 플랫폼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국내 기업에 확산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재정비했습니다. KT는 알렉스 카프 CEO 방한을 맞이해 제2회 'AX 리더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AX 리더 써밋은 각 산업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글로벌 경영 리더 간의 포럼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별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알렉스 카프 CEO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란티어 플랫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를 일부 조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와 AIP는 기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로써 업무 중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해 부서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 및 기술 역량을 체득했습니다. 양사는 실제 검증된 도입 효과와 플랫폼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이 팔란티어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풀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금융·공공 분야 고객도 안심하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특화된 서비스로 설계 중입니다. 한편, 팔란티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민간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자사 굿즈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를 선보입니다.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온톨로지 후드티'를 포함한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공개합니다. KT도 국내 유일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본 행사를 공식 지원합니다. 김영섭 대표는 "KT와 팔란티어의 협력은 대한민국 주요 산업 분야의 AX 혁신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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