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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코로나19 악재 속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고...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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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4:03:03

어닝쇼크 기록한지 3개월 만에 어닝서프라이즈..올해 1분기 역사상 최고 수준 전망
코로나19 중국 가전 수요 직격탄..건강관리가전 라인업·태양광 호실적 등 영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전자가 냉탕과 온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작년 연간 사상최대 매출에도 4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는데요. 반대로 올해 1분기 시장 전망치보다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악재에도 불구하고,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10일 키움증권은 LG전자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8703억원에서 9455억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8300억~84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으며 역사적 최고 수준에 근접할 전망이다”며 “코로나 국면에서 중국 TV 업체 생산 차질이 우호적 환경이고, 가전은 고부가 건강가전 수요가 양호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사상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4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했는데요. 다만, 올해 1분기 작년에 감소했던 영업이익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면서 만회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습니다.

 

코로나19가 변수에도 LG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상최대 실적 달성에 유리하다는 전망입니다. 더욱이 코로나19가 해외 시장에서 LG전자에 유리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바로 중국 가전 시장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1월 중국의 대표적인 TV업체인 창홍(49% 감소), 하이얼(26% 감소), 콩카(46% 감소), TCL(37% 감소), 샤오미(12% 감소) 등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중국 TV 업체들의 생산 차질은 2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보다 40~50% 늘어나 수익성 개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OLED TV 출하량은 170만대였는데, 올해는 26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LG디스플레이 광저우 공장이 내달부터 정상 가동이 시작되면서 향후 OLED 패널 조달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LG전자의 신가전 두번째 라인업에 대한 긍정적인 시장 반응도 더해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건강관리가전’이라는 마케팅을 통해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무선청소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TrueSteam)’을 집중적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TV광고에 따르면 트롬 스타일러의 살균케어, 디오스 식기세척기 살균세척, 트롬 건조기의 살균건조 등입니다.

 

여기에 미국 태양광 수요가 커지면서 LG전자 태양광 사업의 수익성 개선도 기대됩니다. 스마트폰은 가성비가 좋은 중저가로 전략 수정에 이어 ODM 비중 확대로 손익 구조를 개선시킬 것이란 전망입니다.

 

김지산 연구원은 “코로나19로 가전 수요(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정부의 경기 부양책이 고효율 가전과 TV 수요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유럽 시장 점유율 상승 모멘텀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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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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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2025.11.04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으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과 ‘ISO 37301(규범준수)’ 인증을 받았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처음 ISO 37001을 취득한 이후 올해까지 연속 인증을 유지했으며, 올해 ISO 37301 인증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ISO 인증은 기업의 부패방지 체계와 준법 경영 시스템이 국제 기준에 맞게 구축·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대표이사 직속 투명경영실 운영, 임직원 윤리 서약, 내부 신고 채널 운영 등 실질적 통제 체계가 긍정 평가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전국 매장 및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연 1회 정기 감사와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위반 시 즉각 조치하는 절차를 운영합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기반으로 부서별 리스크 점검과 통제 수단 마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 고객과의 신뢰 기반을 강화하고 내부 반부패·준법 시스템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는 “이번 국제표준 인증은 준법·투명경영을 위한 임직원 노력의 결과”라며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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