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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쇼크’ 증권가...붙이고 뿌리는 예방 제품으로 돌파구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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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20, 11:03:4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전문가들이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인 ‘팬데믹(pandemic)’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고 있는 가운데 개인 위생 등 셀프메디케이션에 대한 경각심이 한층 높아졌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중요성이 주요 화두로 떠오른지 한 달이 넘으면서 나아가 주변 환경과 신체 청결 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증권가에서도 코로나19 사태의 감염병 예방 제품에 주목하며 돌파구를 찾고있다.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은 “펜데믹의 정의에 따르면 2개 대륙 이상에서 감염병이 유행하는 것인데 이미 코로나19는 아시아와 유럽에서 유행하고 있다”며 “신종플루때와 달리 치료제(항바이러스제)와 백신이 없기에 할 수 있는 것은 환경 위생과 개인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선 화장품 업계에 변화가 눈에 띈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지만 계속해서 쓰고 있을 수도 없는 상황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제품이다.

 

셀프메디케이션에 대한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는만큼 강원의 대주주인 모자이크홀딩스가 공급하는 ‘지키미패치’도 주목받고 있다. 이는 항바이러스·살균 효능을 가졌다.

 

회사 관계자는 “지키미패치는 천연 식물 유래 성분을 기반한 제품으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곰팡이 등의 증식억제 기능이 뛰어나다”며 “호흡기변종바이러스 등에 항바이러스 효과가 87%에 달하는 것으로 검증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키미패치는 부착형 패치 형태로 마스크 내외부·의류·모자·넥타이·휴대폰 등 호흡기 30㎝이내 원하는 곳에 붙이면 호흡기 질환 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며 “효과는 3일 동안 지속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초도 주문 20만장을 받은 상태며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에서도 문의가 많아 해외 판매 방안도 적극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노루페인트는 공간 제균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타입의 항균제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일본 테로손사가 개발한 항균제품 ‘핑고VK’ 원액을 수입해 국내에서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이 제품은 일본 후생성 인정기관인 ‘일본식품분석센타’에서 인플루엔자A(H1N1. 신종플루)와 동일한 균주 등 바이러스 항균과 제균 효과를 지녔다.

 

한편 바른손은 헬스앤뷰티 사업부를 통해 비랩 네추럴 클렌징(B-LAB NATURAL CLENSING) 제품 등을 판매하며 관심받고 있다. 비랩 네추럴 클렌징 시리즈는 몇 년전부터 뷰티 블로거들 사이에서 제품력을 인증 받은 클렌징 전문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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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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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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