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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AI 적용해 연료비 10% 절감...“스마트선박 시장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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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0, 12:01:03

독자엔진 ‘힘센’에 AI·빅데이터·IoT 등 도입..운항정보 분석해 최적 연비 제공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중공업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박에 도입해 연료비의 10%를 절감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AI는 엔진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연비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요. 현대중공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활용해 차세대 스마트선박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독자모델 엔진인 ‘힘센’에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선박운전 최적화 시스템을 통해 기존보다 10% 이상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게 현대중공업의 설명입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기술은 운항 중인 선박 내 기자재의 가동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최적의 경제운전을 지원하는 지능형 선박기자재 관리 솔루션(HiEMS)과 AI인데요. HiEMS를 통해 수집된 운항 정보를 AI가 분석한 뒤 최적의 연비를 낼 수 있도록 선박에 명령을 내립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8년 지능형 선박기자재 관리 솔루션을 개발한 이후 지금까지 45척 분(엔진 170여 기)을 수주했는데, 이 가운데 10척 분(엔진 40여기)을 인도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현대글로벌서비스에 위치한 디지털관제센터에서 원격 모니터링, 부품·정비와 연계된 예방진단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현대중공업그룹은 선박의 실시간 운항 데이터를 분석, 최적 경로를 제안하는 통합 스마트십 솔루션(ISS)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의 기술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금까지 총 130여척 분의 ISS를 수주했습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디지털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선박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 일본 조선업계의 거센 추격을 따돌릴 기술우위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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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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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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