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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제조사 한계 벗는 정의선...‘하늘자동차’ 핵심사업으로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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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1:01:14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20년 뒤 1800조 원 규모..200여 곳 뛰어들어
우버와 손잡은 현대차..“이동의 자유 위해 새로운 기술 개발 매진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기존 완성차 제조사의 한계를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합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하늘자동차’를 그룹의 핵심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인데요. 20년 뒤 약 1800조 원 규모로 커질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입니다.

 

정 수석부회장과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는 7일(현지시각) 개막한 CES(국제가전박람회)에서 UAM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인류가 꿈꿔온 ‘이동성의 혁신’을 구체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우버와의 협력 등을 토대로 인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이동의 한계를 재정의해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시간을 선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코스로샤히 CEO는 “현대차의 대규모 제조 역량은 우버 앨리베이트에 커다란 진전을 가져다 주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의 자동차 산업 경험과 하늘을 향한 우버의 플랫폼이 맞물리면 전세계 도시에서 저렴하면서도 원활한 교통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우버와 협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PAV(개인용 비행체)를 개발할 계획인데요. PAV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통합해 향후 ‘UAM 사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미래기술인데요. 하지만 도심에 하늘길이 열리는 날은 그리 멀지 않았다는 게 현대차의 메시지입니다. 현재 전 세계 약 200여 개 업체들이 PAV 제작과 UAM 사업에 뛰어들었고, UAM 시장 규모도 천문학적으로 커질 전망입니다.

 

UAM은 거대 도시화로 급격히 저하되고 있는 이동 효율성 문제를 극복하는 동시에 모빌리티 업계의 패러다임을 대전환시킬 혁신 사업으로 꼽힙니다. 도로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교통정보분석기업인 인릭스는 2018년 미국 운전자들이 교통정체로 도로에서 불필요하게 허비한 시간을 연평균 97시간으로 추산했는데요. 금액(기회비용)으로 환산하면 1인당 1348달러(약 157만원), 미국 전체적으로는 총 870억 달러(약 100조원)에 달합니다.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하기 원하는 현대인들의 니즈에 맞춰 UAM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글로벌 UAM 시장은 2040년까지 1조 5000억 달러(176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기존 자동차에서 벗어나 UAM을 미래 핵심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인데요. 정 수석부회장은 반세기 넘게 이어온 도로 위에서의 도전을 하늘길로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냈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2025 전략’을 통해 PAV, 로보틱스 등으로 제품 사업군을 확장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맞춰 지난해 9월에는 UAM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추진을 전담하는 ‘UAM사업부’를 신설하고, 사업부장으로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 신재원 박사를 영입하기도 했습니다.

 

신재원 UAM사업부장 부사장은 “우리는 UAM이 도시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버 엘리베이트는 우리의 혁신적 PAV를 가능한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PAV 콘셉트 모델인 'S-A1'를 실물크기로 전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S-A1은 현대차 전시 부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현대차의 전시관에는 PAV 콘셉트 외에도 PBV 콘셉트 모델인 'S-Link'와 Hub 콘셉트 'S-hub'도 전시돼 있습니다. 특히 관람객들은 전시관에 마련된 VR 체험공간에서 PAV 탑승 시 경험할 수 있는 광경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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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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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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