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신년사] 허창수 전경련 회장 “미래 위해 낡은 틀 깨고 새롭게 도전하자”

URL복사

Sunday, December 29, 2019, 11:12:00

정부와 기업에 규제개선 및 혁신 촉구..“위기는 새로운 도전의 기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새해엔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낡은 틀을 깨고 새로운 장을 준비하자”고 신년사를 전했습니다. 허 회장은 정부에 미래지향적인 규제개혁을 요구하는 한편, 기업들에게도 선제적인 연구와 과감한 투자를 당부했습니다.

 

허 회장은 29일 신년사를 내고 “우리 사회의 도전 정신을 높여 새로운 시대를 선도해야 할 때”라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새해는 지난해보다 대내외 경영환경이 더욱 어려워지는 만큼, 정부와 기업이 ‘혁신’에 나서야 한다는 게 신년사의 주요 내용입니다.

 

그는 내년 경제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다봤습니다. 세계 각국이 실리 추구를 명분으로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고 있는 데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리스크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줄어드는 생산가능 인구와 심화되는 디플레이션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허 회장은 이 같은 경제 변화가 위기가 아닌 ‘새로운 도전의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새 틀을 짜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이를 위해 허 회장은 정부에 ‘미래지향적인 규제개혁’을 촉구했습니다. 낡은 규제와 발목을 잡는 규제를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길을 터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달라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한발 앞선 혁신의 노력도 요구했는데요. 허 회장은 “남다른 아이디어로 과감히 도전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선제적인 연구와 과감한 투자가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허 회장은 국민과 기업, 정부가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는 덕담도 건넸는데요. 그는 “우리에겐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경험이라는 소중한 자산이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새롭게 일어설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신년사 전문

 

국민 여러분, 새로운 10년을 여는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국민 여러분과 한국 경제의 앞날에 행복과 희망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어려움이 컸던 해였습니다.
소비, 투자, 수출 모두가 부진하며 성장률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대외 여건도 쉽지 않았습니다.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美中 무역 갈등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일본의 부품소재 규제까지 더해져 어렵고 힘든 시간들이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더 거친 파도가 예상됩니다.

 

세계 각국은 실리 추구를 명분으로, 보호무역주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 같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도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나라 안의 여건도 녹록지 않습니다.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가 본격화 되는 가운데, 디플레이션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새로운 10년을 끌어갈 새로운 산업의 부재도, 우리 경제의 앞날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혁신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2020년은 새로운 상황들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입니다.
유통, 에너지, 제조, 바이오 등,전 산업에서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혁신이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새로운 시대는 감당해야 될 위기임과 동시에 도전의 기회입니다.

 

미래를 위해 낡은 틀을 깨고새로운 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역사는 과거의 성공에 안주한 채변화와 혁신을 소홀히 하면 도태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모든 것을 원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새 틀을 만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우선, 미래지향적인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낡은 규제, 발목을 잡는 규제는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길을 터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우리 기업들의 한발 앞선 혁신 노력도 요구됩니다.
남다른 아이디어로 과감히 도전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연구와 과감한 투자가 절실합니다.

 

사회 전반에 기업가 정신을 되살리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던 기업가 정신이 퇴색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도전 정신을 높여 새로운 시대를 선도해야 할 때입니다.

 

국민 여러분!
올해 우리경제는 새 시대를 맞아,다시 일어서느냐, 주저앉느냐 하는기로에 서 있습니다.
국민, 기업, 정부 모두가힘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는 이미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경험이라는 소중한 자산이 있습니다.

 

이 자산을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새롭게 일어설 수 있는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허 창 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