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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바보입니다"..어느 보험 가입자의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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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3, 2014, 11:10:12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㉓ 30대 회사원 김시재

 

[30대 회사원 김시재] 아직 최종 합격의 흥분이 가라 앉지도 않은 취업 발표 다음 날, 나는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음에 정확히 맞춘 하이톤의 여성이 나에게 반갑게 말을 걸어 왔던 것.

 

안녕하세요? 고객님. 저는 000보험의 000입니다. 이렇게 전화를 드린 것은 다름이 아니라블라 블라 블라 블라.”

 

지금 같으면 . 괜찮습니다. 죄송하지만 지금 회의 중이라서요, 통화가 힘듭니다.”하고 정중히 거절했을 전화였지만, 취업 성공 후 부푼 가슴을 안고 미래에 대한 계획(사실 계획이라기 보다 앞으로 내 통장에 로그인 할 월급을 어떻게 로그아웃 실킬까에 대한 막연한 공상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한 듯하다.)을 세우고 있던 나는 텔레마케팅 상담원과의 대화에 집중했다.

 

고객님. 혹시 회사원이신가요?”

. 이번에 합격했습니다.^0^” 자랑스러운 나의 대답.

너무너무 축하 드립니다. 고갱님~ 이제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할 때 인건 아시죠? 취업까지 하셨으니 보험은 필수라는 말 많이 들으셨죠? 이번에 새로 나온 상품은 법이 바뀌기 전 마지막 찬스로블라 블라.”

 

상당원과 대화 중에 생각했다. ‘그래. 어른들도 기본적으로 종신보험이랑 실비보험은 있어야 된다고 그랬어. 어차피 가입할 거 법 바뀌기 전 혜택이 있을 때 가입하는 게 좋겠지? ~ 역시 난 가치 소비쟁이야.’ 스스로를 대견해 하며 나는 너무도 쿨하게 종신보험에 가입했다.

 

등기로 계약서와 약관 등 각종 서류를 받았을 때에도 나는 그냥 서랍 한 구석에 고이 모셔 두었다. 그렇게 몇 달이 지나고 어머니께서 전화를 하셨다.

 

니 보험들어야제? 친한 친척이 보험한께 그거 들어라. 보험도 들 겸 집에 한 번 온나.”

어머니의 기도 살려드릴 겸 나는 또 쿨하게 보험에 가입했다.

 

그것이 무슨 보험인지도 모른 채, 친한 친척이니까 믿고 대충 알아서 해 주시라는 당부와 함께 난 멋지게 계약서에 사인을 휘갈겼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나는 왜 그렇게 경제관념이 없고 계획성이 없었을까 싶지만, 그때는 가치소비 했다는 스스로에 대한 대견함과 멋지게 취업에 성공해서 어머니의 기까지 살려 드렸다는 뿌듯함이 내 이성을 마비 시켰던 건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몇 년이 흘렀다. 보험료는 자동이체로 빠져 나가고 있었고, 텔레비전에서 암이나 각종 질병에 대한 뉴스가 나올 때 마다 속으로 든든함을 느꼈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흘러 취업 후 4년이 되었을 때, 친한 친구가 보험을 한다며 컨설팅을 해주겠다고 했다.

 

워낙 친한 친구라 보험 하나 들어 줘야겠다는 생각에 그 녀석의 친절에 보답하는 의미로 보험 계약서를 내밀면서 컨설팅을 부탁했다.

 

한참을 이리 뒤적, 저리 뒤적 하던 내 친구는 고개를 연신 갸웃거리며 나를 한 번, 계약서를 한 번, 또 나를 한 번, 계약서를 한 번몇 번을 그렇게 보더니 물었다.

 

왜 종신보험이 두 개나 되냐? 그리고 너 상황이랑 너무 안 맞는데?”

 

나는 그 말을 들으면서도 무슨 말인지 몰랐다. 한참을 친구의 설명을 듣고 나서야 내가 전화로 가입한 보험과 친한 친척분께 가입한 보험이 회사가 다른 종신 보험인 것을 알았으며, 세세한 보장을 뜯어 봐도 나와는 크게 상관이 없는 보장들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친구의 컨설팅을 자세하게 듣고, 나는 기존의 보험을 모두 해지했다. 원금 손실을 감수한 채, 눈물을 흘리며, 비싼 수업료를 냈다고, 더 늦기 전에 알아서 다행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하면서그렇게 나는 사회 초년생의 호기로 가입한 보험을 모두 해지했다.

 

그리고 친구와 머리를 맞대고 진짜 내 보험을 가입했다. 사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보장 내용이 가물 가물 하지만, 어쨌든 가입 당시 나는 많은 고민을 했고, 진짜 내 보험을 가입한 것이다.

 

그렇게 내 보험 1막은 새드앤딩으로 막을 내렸고 친구와 함께 2막을 시작했다. 혹시라도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밝히는 것은, 이 글이 절대 텔레마케팅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며, 보험업을 하시는 많은 분들의 기분을 언짢게 해 드리기 위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단지 아무것도 모르고 관심도 없이 그냥 막 보험에 가입한 그 당시 나의 어리석음을 만 천하에 고백하고 가슴의 짐을 조금이라도 덜어 버리려는 것이다. 참 바보 같았던 그때, 보험을 통해 나는 하나의 깨닳음을 얻었다.

 

모든 것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것을. 그게 그거지. 대충 아는 사람한테 맡기고 말지. 하는 순간 나는 바보가 된다고. 마지막으로 어느 한 바보가 취업에 성공한 많은 사회 초년생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다.

 

사인은 막 하는 것이 아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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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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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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