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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파워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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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3, 2019, 11:11:41

힐스테이트 인지도·선호도·가치도·구매희망 등 종합 1위...2~3위는 자이, e편한세상
동일 입지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 고려 요인은 브랜드...이어 단지 규모·가격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2019년 아파트 브랜드파워 조사결과 힐스테이트, 자이, e편한세상이 1~3위를 차지했습니다.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가 4일부터 10일까지 만 20세 이상 회원 2970명을 대상으로 국내 도급순위 상위 50개 브랜드에 대한 2019 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결과 인지도(무제한 응답), 선호도(3곳 복수 응답), 브랜드 가치(1곳 단수 응답), 구매희망 브랜드(1곳 단수 응답) 등 4개 부문 응답률을 합친 종합 순위에서 현대 힐스테이트가 197.18%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GS건설의 자이는 185.31%로 2위를,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은 154.24%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롯데건설의 롯데캐슬(122.6%)과 대우건설의 푸르지오(115.81%)가 각각 4, 5위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삼성물산의 래미안,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포스코건설의 더샵, SK건설의 SK뷰, 두산건설의 두산위브가 뒤를 이으며 10위권에 들었습니다.

 

10위권 밖에선 우미건설의 우미린이 3년 연속 11위를 차지했습니다. 위례신도시 우미린 1차와 세종 린스트라우스 등이 평균 경쟁률 43대 1, 78.7대 1을 기록하며 브랜드 파워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 힐스테이트는 올해 약 1만 4000여 가구(11월 첫째 주 기준, 오피스텔 포함)의 일반공급 물량을 분양하며 브랜드 파워 1위로 도약했습니다. 인지도·선호도·가치도·구매희망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 부문별로 상위권을 차지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닥터아파트 측 설명입니다.

 

현대 힐스테이트는 지난 7월 인천 ‘화수화평구역’ 재개발을 시작으로 경기 평택 ‘합정주공’ 재건축, 서울 등촌동 ‘등촌1구역’ 재건축 등의 시공권을 따내며 상반기에만 1조 4000억원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분양성적도 좋았습니다. 디에이치 포레센트는 최고경쟁률 23.9대 1, 힐스테이트 창경궁 96대 1, 힐스테이트 북위례 125.9대 1 등 높은 청약률을 기록했다.

 

닥터아파트 관계자는 “힐스테이트의 인지도, 선호도와 하이엔드 주거브랜드인 디에이치(THE H)의 고품격 이미지가 분양시장에서도 위력을 발휘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GS건설도 여전히 높은 브랜드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봉천동 ‘봉천 4-1-3구역’ 재개발, 대전 ‘대사동 1구역’ 재개발, 부산 ‘부곡2구역’ 재개발 등의 정비사업 수주권을 확보했으며 방배그랑자이, 서초그랑자이, 신천센트럴자이 등의 분양 흥행을 통해 ‘완판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대림산업은 작년 2조 2000억원 규모의 정비사업 수주고를 올리며 수주 실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e편한세상 시민공원, e편한세상 두류역이 각각 평균경쟁률 11.6대 1, 23.7대 1의 분양성적을 거뒀으며 e편한세상 운정 어반프라임은 최고 81.5대 1로 운정3지구 분양단지 중 첫 완판을 기록했습니다.

 

응답자들이 선택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로는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하기 때문(28.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입소문 및 광고 호감(16.9%), 지역의 랜드마크(16.3%), 본인의 거주경험과 건설사 규모(14.1%)가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브랜드가 32.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단지 규모(26.5%), 가격(18.6%), 시공능력(8.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정도를 파악한 결과(10에 가까울수록 ‘매우 그렇다’) ‘광고 또는 브랜드를 통해 아파트의 특징을 기억한다’는 응답이 7.86으로, ‘브랜드 가치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8.86을 기록했습니다.

 

일반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아파트의 신뢰감 정도는 8.38, 자부심은 8.38, 품질에 대한 기대감은 8.11으로 평가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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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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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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