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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10월에도 3위 싸움 치열...베스트셀링카는 ‘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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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02, 2019, 09:11:05

QM6 앞세운 르노삼성, 356대 차로 3위 사수..“올해 최고 실적”
티볼리 부진에 쌍용차 주춤..6000여 대 판 한국지엠은 또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완성차업계의 순위싸움은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1·2위와 꼴찌는 완전히 굳어진 반면,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3위를 놓고 불꽃 튀는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두 회사 간 내수 판매량 격차는 불과 356대로, 르노삼성차가 전달에 이어 승리자가 됐습니다.

 

매달 바뀌는 베스트셀링카도 흥미롭습니다. 쏘나타는 6월과 8월, 그리고 지난달 1위를 차지했지만 경쟁자들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7월은 K7 프리미어가, 9월은 싼타페가 베스트셀링카에 올랐었죠.

 

특히 그랜저는 12월에 다시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달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면 단숨에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회사별로 눈 여겨봐야 할 차종을 좀 더 살펴볼까요. 불과 올해 8월까지만 해도 내수 3위는 쌍용차였지만 9월부터 판도가 달라졌죠. 르노삼성의 대표모델인 QM6가 대활약해준 덕분인데요. 국내 유일한 LPG SUV라는 타이틀을 단 QM6는 지난달 5000대 가까이 팔려나갔고, 덕분에 르노삼성도 올해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

 

친환경차 부문에서도 주목할 만한 차가 있습니다. 요즘 현대차가 팍팍 밀고 있는 수소전기차 넥쏘인데요. 지난 2018년 3월 출시된 넥쏘는 지난달 6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역대 최대 판매량을 거뒀습니다. 작년 이맘때만 해도 100대 남짓 팔렸는데, 1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네요.

 

 

◇ 현대차, 쏘나타·그랜저 초강세…넥쏘 역대 최다 판매량 달성

 

그러면, 각 업체별 판매량을 자세히 훑어보겠습니다. 아무리 SUV가 대세라고 하지만, 현대차는 세단 모델인 쏘나타와 그랜저가 10월 내수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난달 베스트셀링카인 쏘나타는 무려 1만 688대가 팔려 전월 대비 49.4% 늘었고, ‘끝물’인 그랜저도 9867대나 판매돼 뒷심을 발휘했습니다.

 

주력모델 중 하나인 아반떼(6571대)는 그럭저럭 선방한 반면, 비인기 차종인 엑센트(249대), 아이오닉(457대), i30(82대) 등은 여전히 부진을 이어갔습니다.

 

세단과 달리 SUV는 어쩐 일인지 기세가 한풀 꺾였네요. 9월 베스트셀링카였던 싼타페는 6676대로 자존심을 구겼고, 코나(4421대), 베뉴(2645대), 투싼(2474대), 팰리세이드(3087대) 등도 현대차 치고 미지근한 성적입니다.

 

다만, 수소전기차 넥쏘는 역대 최고 판매 실적인 608대를 기록해 체면을 살렸는데요. 한편으로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1% 감소한 6만 4912대를 팔았습니다.

 

◇ 기아차, 최근 출시된 K7·셀토스 판매 호조…전년比 2.3% 증가

 

기아차는 10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14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기아차 내수 실적의 1등 공신은 최근 출시된 K7 프리미어인데요. K7은 지난달 총 6518대가 판매돼 구형 시절이던 전년 동월 대비 72.3%나 급증했습니다.

 

기아차의 또 다른 신차인 셀토스도 5511대 판매돼 소형 SUV 시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모양새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된 모하비 역시 2283대나 판매됐네요.

 

하지만 신차와 달리 상대적으로 오래된 모델들은 신통치 못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K5(2893대), 쏘렌토(4581대), 카니발(4835대) 등 주력모델들은 상황이 나았지만, 스토닉(381대), 스팅어(267대), 쏘울(198대) 등 비인기차종은 크게 부진했습니다.

 

 

◇ 르노삼성, 10월 판매량 올해 최대치…356대 차이로 3위 사수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회사는 르노삼성입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총 8401대를 판매해 올 들어 최대 실적을 올렸는데요.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쌍용차에 3위를 내줬었지만, QM6 출시를 계기로 부쩍 판매가 늘었네요. 하지만 4위 쌍용차와는 불과 356대라 언제 또 순위가 바뀔진 알 수 없습니다.

 

르노삼성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모델은 LPG가 주력인 SUV, 바로 신형 QM6입니다. QM6는 지난달 총 4772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38.1%나 크게 늘었습니다. 디젤이 주력인 경쟁차들과는 달리 가솔린과 LPG 라인업을 보유해 틈새시장을 잘 노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QM6에 이어 SM6는 1443대, 클리오 724대, 마스터 485대 등을 기록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울상’…10월 내수 판매량 8045대

 

쌍용차는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셀토스에 밀리면서 지난달 804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2149대가 팔린 티볼리는 전년 동월 대비 45.0%나 쪼그라들면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티볼리가 매달 4000여대씩 팔리면서 쌍용차도 줄곧 1만대를 넘겼었는데요. 2000대 가량 빠진 티볼리의 실적이 총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셈입니다. 티볼리와 쌍끌이로 활약하는 렉스턴스포츠(3157대)도 주춤했고, 코란도는 1693대, G4 렉스턴은 1046대에 그쳤습니다.

 

◇ 6394대 판매한 한국지엠…전달 대비 늘었지만 탈꼴찌 실패

 

끝으로 한국지엠은 내수 최하위로 완전히 굳어진 모양새입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394대를 판매해 4위와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다만 바닥을 찍었던 전달 대비 23.7% 늘어 회복세로 들어선 것이 위안입니다.

 

스파크(2979대)는 여전히 3000대 밑을 맴돌았지만 전달 대비 8.6% 증가했고, 말리부도 723대에 그쳤으나 전달보단 20.1% 늘었네요. 이 밖에 트랙스(971대), 임팔라(135대), 이쿼녹스(142대) 등 전반적으로 부진했고, 최근 출시된 수입차 콜로라도는 143대가 판매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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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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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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