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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10월에도 3위 싸움 치열...베스트셀링카는 ‘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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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02, 2019, 09:11:05

QM6 앞세운 르노삼성, 356대 차로 3위 사수..“올해 최고 실적”
티볼리 부진에 쌍용차 주춤..6000여 대 판 한국지엠은 또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완성차업계의 순위싸움은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1·2위와 꼴찌는 완전히 굳어진 반면,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3위를 놓고 불꽃 튀는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두 회사 간 내수 판매량 격차는 불과 356대로, 르노삼성차가 전달에 이어 승리자가 됐습니다.

 

매달 바뀌는 베스트셀링카도 흥미롭습니다. 쏘나타는 6월과 8월, 그리고 지난달 1위를 차지했지만 경쟁자들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7월은 K7 프리미어가, 9월은 싼타페가 베스트셀링카에 올랐었죠.

 

특히 그랜저는 12월에 다시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달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면 단숨에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회사별로 눈 여겨봐야 할 차종을 좀 더 살펴볼까요. 불과 올해 8월까지만 해도 내수 3위는 쌍용차였지만 9월부터 판도가 달라졌죠. 르노삼성의 대표모델인 QM6가 대활약해준 덕분인데요. 국내 유일한 LPG SUV라는 타이틀을 단 QM6는 지난달 5000대 가까이 팔려나갔고, 덕분에 르노삼성도 올해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

 

친환경차 부문에서도 주목할 만한 차가 있습니다. 요즘 현대차가 팍팍 밀고 있는 수소전기차 넥쏘인데요. 지난 2018년 3월 출시된 넥쏘는 지난달 6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역대 최대 판매량을 거뒀습니다. 작년 이맘때만 해도 100대 남짓 팔렸는데, 1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네요.

 

 

◇ 현대차, 쏘나타·그랜저 초강세…넥쏘 역대 최다 판매량 달성

 

그러면, 각 업체별 판매량을 자세히 훑어보겠습니다. 아무리 SUV가 대세라고 하지만, 현대차는 세단 모델인 쏘나타와 그랜저가 10월 내수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난달 베스트셀링카인 쏘나타는 무려 1만 688대가 팔려 전월 대비 49.4% 늘었고, ‘끝물’인 그랜저도 9867대나 판매돼 뒷심을 발휘했습니다.

 

주력모델 중 하나인 아반떼(6571대)는 그럭저럭 선방한 반면, 비인기 차종인 엑센트(249대), 아이오닉(457대), i30(82대) 등은 여전히 부진을 이어갔습니다.

 

세단과 달리 SUV는 어쩐 일인지 기세가 한풀 꺾였네요. 9월 베스트셀링카였던 싼타페는 6676대로 자존심을 구겼고, 코나(4421대), 베뉴(2645대), 투싼(2474대), 팰리세이드(3087대) 등도 현대차 치고 미지근한 성적입니다.

 

다만, 수소전기차 넥쏘는 역대 최고 판매 실적인 608대를 기록해 체면을 살렸는데요. 한편으로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1% 감소한 6만 4912대를 팔았습니다.

 

◇ 기아차, 최근 출시된 K7·셀토스 판매 호조…전년比 2.3% 증가

 

기아차는 10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14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기아차 내수 실적의 1등 공신은 최근 출시된 K7 프리미어인데요. K7은 지난달 총 6518대가 판매돼 구형 시절이던 전년 동월 대비 72.3%나 급증했습니다.

 

기아차의 또 다른 신차인 셀토스도 5511대 판매돼 소형 SUV 시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모양새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된 모하비 역시 2283대나 판매됐네요.

 

하지만 신차와 달리 상대적으로 오래된 모델들은 신통치 못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K5(2893대), 쏘렌토(4581대), 카니발(4835대) 등 주력모델들은 상황이 나았지만, 스토닉(381대), 스팅어(267대), 쏘울(198대) 등 비인기차종은 크게 부진했습니다.

 

 

◇ 르노삼성, 10월 판매량 올해 최대치…356대 차이로 3위 사수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회사는 르노삼성입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총 8401대를 판매해 올 들어 최대 실적을 올렸는데요.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쌍용차에 3위를 내줬었지만, QM6 출시를 계기로 부쩍 판매가 늘었네요. 하지만 4위 쌍용차와는 불과 356대라 언제 또 순위가 바뀔진 알 수 없습니다.

 

르노삼성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모델은 LPG가 주력인 SUV, 바로 신형 QM6입니다. QM6는 지난달 총 4772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38.1%나 크게 늘었습니다. 디젤이 주력인 경쟁차들과는 달리 가솔린과 LPG 라인업을 보유해 틈새시장을 잘 노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QM6에 이어 SM6는 1443대, 클리오 724대, 마스터 485대 등을 기록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울상’…10월 내수 판매량 8045대

 

쌍용차는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셀토스에 밀리면서 지난달 804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2149대가 팔린 티볼리는 전년 동월 대비 45.0%나 쪼그라들면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티볼리가 매달 4000여대씩 팔리면서 쌍용차도 줄곧 1만대를 넘겼었는데요. 2000대 가량 빠진 티볼리의 실적이 총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셈입니다. 티볼리와 쌍끌이로 활약하는 렉스턴스포츠(3157대)도 주춤했고, 코란도는 1693대, G4 렉스턴은 1046대에 그쳤습니다.

 

◇ 6394대 판매한 한국지엠…전달 대비 늘었지만 탈꼴찌 실패

 

끝으로 한국지엠은 내수 최하위로 완전히 굳어진 모양새입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394대를 판매해 4위와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다만 바닥을 찍었던 전달 대비 23.7% 늘어 회복세로 들어선 것이 위안입니다.

 

스파크(2979대)는 여전히 3000대 밑을 맴돌았지만 전달 대비 8.6% 증가했고, 말리부도 723대에 그쳤으나 전달보단 20.1% 늘었네요. 이 밖에 트랙스(971대), 임팔라(135대), 이쿼녹스(142대) 등 전반적으로 부진했고, 최근 출시된 수입차 콜로라도는 143대가 판매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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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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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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