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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트레이더스 ‘부산 명지점’ 오픈...서부산~동부경남 상권 겨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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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06:10:00

인기 먹거리 매장·젊은 소비층 선호 MD 확대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 및 할인행사 진행 예정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부산에서 18번째 트레이더스를 선보인다. 부산지역 트레이더스로는 서면점 이후 2번째다.

 

해당 매장은 인기 먹거리 매장을 늘리는 등 식품부문을 강화하고, 젊은 세대가 많은 상권에 주목해 젊은 층 소비 선호 MD를 대거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는 오는 31일 부산 강서구 명지동 스타필드 시티 지하 2층에 트레이더스 명지점을 매장면적 9190m²(2,780평) 규모로 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이 스타필드 시티의 핵심 콘텐츠로서 100여개의 전문점·엔터테인먼트·패션·스포츠·F&B 매장이 모여있는 공간이다. 집객 효과는 물론 사상·사하 등 서부산권과 김해·창원 등 경남동부권을 모두 아우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마트 측은 “부산 강서구는 12만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대형마트를 비롯한 대형상업시설이 전무해지역 주민들은 원정쇼핑을 나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며 “이번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으로 쇼핑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지난 9년간 트레이더스가 쌓아온 장점과 역량들을 극대화해 명지점 개점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확실히 차별화된 상품품질과가격경쟁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트레이더스 성장동력 ‘식품부문’ 강화

 

트레이더스 명지는 기존 트레이더스 성장동력인 식품부문을 강화하는 한편, 상권 특성에 맞춰 젊은 소비층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 특징이다.

 

트레이더스의 먹거리MD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매출의 주축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전체 매출 중 신선 비중이 40%이며, 식품 전체로 보면 74%에 달한다.

 

이에 트레이더스 명지는 인기 먹거리 매장의 규모를 기존점 보다 대폭 확대했다. 9개월간 41만개가 팔린 스테디셀러 두마리치킨, 초밥 위에 올라가는 회 무게가 2.5배 무거운 자이언트 초밥 등을 판매하는델리 매장도 기존점 대비 30% 가량 늘린 것이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즉석조리의 경우 매출 상위 10~20% 품목을 제외하고는 수시로 스크랩하고 신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부대찌개·순대곱창볶음·오리불고기·감자탕 등 ‘간편식 존’도 별도로 구성됐다. 또, 호주산 와규도 여타 지점들보다 진열대를 2배 가량 늘리고 와규본인등심·와규T본스테이크 등 새로운 상품을 도입해 구색도 다양화했다. 스테이크 수요가 늘면서 와규 스테이크 존도 마련됐다.

 

◇ 지역 상권 반영..젊은 소비층 타겟팅 전략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상권에 맞게 30대 타겟 MD도 강화했다. 지난해 기준 부산 강서구의 30대 인구 비중은 22.9%로 부산지역 평균 13.3%는 물론 서울 15.9%, 경기 15.5% 보다 월등히 높을 정도로 젊은 층 비중이 높았던 것.

 

이에 ▲프라다·버버리·막스마라 패딩과 ▲에스티로더 ▲샤넬 ▲디올 등 유명브랜드 병행수입 화장품을 도입하는 등 일반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어려운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바닷가에서 물건을 찾는데 쓰는 ▲금속탐지기 ▲잔디깍이 ▲유튜브 키트 등 독특하고 재미있는 상품도 준비된다. 젊은 소비층이 트렌드에 보다 민감한 만큼 SNS 이슈 상품인 ▲멘보샤 ▲훠거소스 ▲게리치즈크래커 등을 비롯해 혼술족이 선호하는 미니주류도 판매된다.

 

 

◇ 지역업체 협업 및 지역문화 반영한 이벤트·할인 진행

 

트레이더스는 이번 오픈을 기념해 부산지역 협력업체와 콜라보를 통해 체험형 로드쇼를 진행한다.

 

먼저 창고형 할인점에서 ▲피싱보트 ▲어군탐지기 ▲낚시·레저용 고무보트 등을 만날 수 있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해양도시라는 부산지역 특성을 고려해 지역 마린전문기업 동남보트레저산업과 11월 9일까지 피싱 로드쇼를 개최한다.

 

어묵산업이 발달한 부산지역 특성에 맞춰 지역 대표 어묵 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고래사 어묵과 협업해 55종의 어묵을 선보이는 어묵 로드쇼도 선보인다.

 

이마트 측은 “로드쇼는 판매 외에도 지역소비자들이 지역브랜드를 즐기고 경험할 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역 특유의 문화를 반영한 이벤트로 11월 9일 빨간 속옷 로드쇼도 진행된다. 영남지역에는 개점하는 매장에서 빨간 속옷을 사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라고. 트레이더스는 빨간 속옷 로드쇼를 위해 1년전부터 사전 기획해 30억원 규모의 물량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을 기념한 대규모 개점행사도 열린다. 먼저 11월 10일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150품목을 최대 30%까지 할인하는 1차 개점행사가 준비됐다.

 

주요 상품으로 1등급 이상 ‘도드람 삼겹살(100g)’을 기존가격 1580원보다 20% 가량 저렴한 1280원에, 보이는 ‘더 에어프라이어 V’를 기존 9만 9800원 보다 1만원 저렴한 8만 9800원에, ‘세타필 로션(591m2+29ml2)’을 2만 4980원에 판매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단독제휴를 통해 ‘캐리어 미니건조기(3Kg)’를 정상가 22만 8000원에서 17만 8000원으로, ‘오뚜기 진라면 컵(65g*15입)’을 7980원에서 6980원으로 판매하는 등 카드 행사상품 대상으로 최대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결제 고객 경품 이벤트, 제휴 삼성카드 첫 결제시 30% 캐시백 제공 등의 이벤트도 준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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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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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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