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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료 정상화 불가피...유틸리티 ‘비중확대’”-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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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8, 2019, 08:10:3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하나금융투자는 18일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유틸리티 업종에 대해 ‘비중확대’를 제시했다.

 

유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현 정부 전력정책 딜레마는 비용증가 없는 에너지 전환”이라며 “전력수요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조건이 충족된다면 비용증가 없이 가능하겠지만 한국의 사계절은 수요관리 측면에서 쉽지 않은 조건”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기요금은 언제까지나 조세에 준하는 공공요금으로 간주된다”며 “정부는 정책 실행자이자 책임자로서 유권자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기 전까지 전기요금 정상화를 원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의민주제를 통해 정책의 명분을 획득하는 것”이라며 “보다 근본적으로 ‘민의’가 집중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이벤트는 지역구 기반의 총선보다는 전국 기반의 대선. 정책 공론화 과정 등 복잡한 절차도 공약과 선출로 생략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유 연구원은 “2020년 4월 한국 정치지형을 결정할 중요 이벤트에서 에너지전환은 주요 쟁점이 될 것”이라면서도 “다만 이벤트 결과가 어떻든지 전기요금 인상 여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입장을 바꿀만한 정치적 유인이 없기 때문”이라며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결과가 나오면 현재 상태 그대로 유지하면 되고 반대 입장이 우세하더라도 설비계획·요금결정 등 모든 것은 정부 소관”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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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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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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