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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기사가 찜해줬던 곰치국집, 바로 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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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7, 2014, 15:10:25

[아내와 외식하기] ⑦동해 곰치국 전문점


[인더뉴스 라이프&스타일팀] “옛날에 우리 클 때는 곰치는 그냥 이상하게 생겼다고 버렸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없어서 못 먹는다니. 세상이 변한거지. 하지만 그때도 지금도 맛있기는 했었어. 서울 처자는 못 먹을텐데? 약간 흐물거리거든. 그런데 시원한 게 이를 데 없어. 한 번 먹어봐.”

 

식당의 호객 멘트같지만 택시기사의 사심 없는 한 마디다. 일부 고급 식당에서는 손님을 몰고 온다면 리베이트라도 주겠건만, 만원 남짓하는 매운탕에 리베이트가 어디 있나. 그저 본인이 먹어보고 맛있는 곳을 추천해 주는 셈이다.

 


동해고속터미널에 내리자마자, 아내와 함께 택시를 타고 곰치국을 먹으러 택시를 탔다. 숙소인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택시들은 이 이름을 말해주면 모르는 경우도 있다. 망상해수욕장 그랜드 호텔로 안다.)에는 어차피 돈은 냈고, 배가 고팠다.

 

당초 동해에서 먹고 싶었던 것은 3가지 정도가 있었다. 유명하다는 북평장 내 두꺼비집에서 판다는 국밥, 그리고 생선구이, 곰치국이었다. 그 중에서도 곰치국은 동해에서만 파는 것이라서 꽤 호기심이 컸다. 택시기사가 갔던 곳은 묵호항 인근의 곰치국집. 곰치국집이나 횟집이 즐비하게 있는 곳에서는 약간 떨어진 곳이다. 기사는 나도 벌이가 시원찮은데 안산에서 곰치국집이나 하고 싶다는 말과 함께 내려줬다. 평소에 자신이 가끔 가는 곳이라고 했다.

 

곰치국은 갯장어를 닮은 납작한 물고기다. 얼핏 보면 못생겨서 아귀를 닮았다. 하지만 묵은지를 넣어서 끓이면, 그 특유의 시원함이 매력이란 게 특징. 한 입 먹어봤을 때에는 좀 적응이 되지 않았다. 너무 흐물거린다고 할까. 하지만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김치와 함께 맛을 보면 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한입 먹으면서 느껴진 첫 맛은 김치의 풍미다. 묵은지를 좋아하게 된 것은 나이 서른이 되면서다. 어떤 연예인이 TV에서 말한 대로, “입맛이 까져서그 맛을 알게 되는 것 같다. 30대에 진입한(?) 아내는 아직은 곰치국의 맛이 달갑지 않은 모양이다. 연신 생선구이에 손이 간다. 생선구이는 내가 기대했던 딱 그 맛이다. 신선한 생선에 적절한 요리법을 가한 맛. 쓰고 보니 별로 좋은 표현은 아닌 것 같지만.

 

생선구이 2인분에 곰치국 1인분을 시켰는데, 양이 좀 모자랐다. 그래서 생선구이 1인분을 추가했다. 밥 두 공기도 깨끗이 비웠다. 5만원정도 나왔다.

 

데이트 이어가기

 

북평5일장은 때를 잘 맞춰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월 3, 8, 13, 18, 23, 28일에 한다. 북평5일장이 없다면 동해 여행은 반쪽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만큼 볼 것도, 먹을 것도, 살 것도 많다. 우리 부부는 닭강정도 먹고, 고로케도 먹고, 꽈배기도 먹고, 이것저것 많이 먹었다. 이제는 배가 불러 입맛이 좀 도는지, 아내는 이것저것 더 많이 먹었다.

 


북평장 하면 또 두꺼비집을 빼놓을 수 없다. 많은 블로그와 인터넷 뉴스에 맛집이 소개되지만, 이 집은 유명하면서도 초심의 맛을 유지하는 느낌을 주는 집이다. 소머리 국밥은 가격이 1000원 정도 올라, ‘소머리 국밥은 1만원 정도 한다. 일반 국밥은 7000원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건더기의 고퀄을 감안하고 동해의 정겨운 분위기를 감안하면 돈 값은 제대로 한다. 싼 것이 먹고 싶으면 서울에서 그냥 국밥 먹어도 될 테니깐.

 

숙박은 앞서 언급한 긴 이름의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에서 묵었다. 해수탕이 좋다. 투숙객에게는 목욕비(8000)25%를 할인해 준다. 비수기에 가서 그런지 아내는 호젓하게 씻고 와서 기분이 좋다고 했다. 10만원대 초반(성수기 제외)이면 예약할 수 있다. 이 호텔은 꼭대기층에 있는 바에서 보는 경치가 좋다. 양주는 올드 파가 비교적 싸다.

 

* 동해 곰치국 전문점

주소: 강원도 동해시 묵호진동 2-280

전화: 033-531-8900

 

* 두꺼비집

주소: 강원도 동해시 구미동 496-13

전화: 033-521-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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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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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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