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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ESS 안전성 종합 대책 마련...이달 중 국내 조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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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4, 2019, 10:10:41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 간담회..자체 개발 ESS 화재 대책 설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SDI가 ESS 안전성 강화에 나선다. 화재 확산을 차단하는 기술로 최근 빈번한 화재로 위축된 ESS 산업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14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에너지 저장 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 화재를 예방할 ‘안전성 종합 대책’을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삼성SDI는 지난 1년 동안 국내 전체 사이트에 이를 적용해왔으며 이달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ESS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저장창고 역할을 하는 장치다. 전력을 저장했다 필요할 때 공급해 이용 효율을 높여준다.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에 전력과 신재생 에너지를 쓰고 남는 전력을 저장해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해 5월부터 ESS 화재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며 안정강화 대책이 요구됐다.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ESS 화재 사고 원인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사고 원인은 ▲전기적 충격에 대한 보호 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통합제어·보호 체계 미흡 등이었다. 정부는 배터리 결함이 화재 원인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삼성SDI는 “비록 자사 배터리가 화재 원인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지만 최고경영진이 강력히 추진해 이번 고강도 안전 대책을 마련했다”며 “이미 운영하는 국내 전체 사이트에 적용되는 안전성 종합 대책 관련 비용은 자체 부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조치는 ▲외부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는 3단계 안전장치 ▲배터리 운송이나 취급 과정에서 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 ▲ESS 설치·시공상태 감리 강화와 시공업체 정기교육 ▲배터리 이상 신호 감지해 운전 정지 등 조치를 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이다.

 

특히 ESS 시스템 내부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배터리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ESS 시스템 안전성 강화가 핵심이다.

 

이에 더해 ESS 시스템에서 발생한 화재가 확산하는 것을 막는 특수 소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특정 셀이 발화하더라도 바로 소화하고 불이 인근 셀로 옮겨붙는 것을 차단한다. 삼성SDI는 새로 판매되는 시스템에 이를 전면 도입하고 있으며 이미 설치된 국내 전체 사이트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SDI에 따르면 특수 소화시스템은 미국 국제 인증 기관인 UL 테스트 기준을 만족했다. 회사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도입되고 있는 화재 확산 방지 시스템을 국내 ESS 사이트에 적용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앞으로 ESS 사이트 화재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ESS 화재 원인에 관계없이 선제적 조처를 하는 것이 글로벌 리딩 업체로서 책무”라며 “이번 조치를 계기로 국내 ESS 산업이 신뢰를 회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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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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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2025.07.28 10:25: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제는 인공지능전환(AX)의 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내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최고 책임자가 되겠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Chief Diffusion Officer)를 자처하며 AX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AX를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CEO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를 맡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AI가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라며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Fully Digitalized LGE)'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좀 더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AX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가 대표적입니다.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에 3~5일 정도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이 30분 정도로 줄었습니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초 인도에서는 일부 냉장고에 '위생·신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인도 고객들의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했을 때 문을 자주 열고 있는데 더운 날씨로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LG전자 제품 개발에 있어서 AI를 지식과 제조를 연결하는 핵심 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입니다.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습니다. LG전자는 AI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제품군을 안내하는가 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인 판매 매니저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갈 계획입니다.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의 활용 방법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도 소개됐습니다.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엘지니는 복지 안내나 규정 확인, 전표 처리 등 단순 업무를 지원하던 수준에서 AI 기술이 접목되며 LG전자의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엘지니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엘지니는 월 70만건 이상의 업무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총 71개 언어를 지원하는 통역 기능은 월 1200시간 이상, 번역 기능은 월 12만건 이상의 문서를 자동 처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엘지니를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 파트너'로 키우며 공통업무 보조를 넘어 영업·마케팅, SCM(공급망관리) 등 고도화된 전문역량이 필요한 영역으로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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