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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안된 중고차 플랫폼 플카, 1위 ‘KB 차차차’ 맹추격...현대차 후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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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19, 06:10:00

현대캐피탈 플카에 등록된 중고차 상당수 렌트·리스 끝난 현대기아차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작년 11월 나온 현대캐피탈의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플카가 업계 1위 KB캐피탈 차차차를 맹추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캐피탈 업계는 현대캐피탈이 모회사인 현대·기아차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KB캐피탈의 차차차에는 이날 기준 10만여 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돼 있다. KB캐피탈은 지난 2016년 처음으로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하며 중고차 거래 시장에 뛰어들었다.

 

현대캐피탈의 플카는 같은 기간 7만여대가 등록돼 있다. 사업을 시작한지 1년도 안돼 업계 1위를 바짝 따라붙은 것이다. 업계는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의 넉넉한 물량 지원이 있었기에 이같은 상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현대캐피탈 지분 59.6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한 캐피탈사 관계자는 “현기차는 완성차 중 일부를 렌트와 리스차량으로 분류해 판매하는데 이(렌트·리스) 기간이 끝나고 돌아온 중고 차량들을 계열사 현대캐피탈이 운영하는 플카에 등록하고 있다”며 “렌트나 리스 기간이 지나 돌아온 차량을 처리하는 것은 현기차 소관이기는 한데 이 덕에 플카가 손쉽게 많은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기차의 전폭적인 지원이 없었다면 현대캐피탈이 지금처럼 중고차 거래시장에서 약진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편 현기차는 현재 직접 중고차 매매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서 대기업의 진출이 막혀 있는 상태다.

 

그러나 적합업종 기한이 올해 2월에 끝나면서 앞일을 알 수 없게 됐다. 현재는 중고차 매매업계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다시 지정해달라고 요청하면서 동반위가 올해 말까지 관련 심사를 진행 중인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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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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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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