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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8K TV 주장 힘실리나...지난 7월 美협회 “화질선명도 50% 넘어야 8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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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6:09:13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삼성·LG전자 8K TV 공방전 장기화 전망
미국 소비자기술협회 LG전자 주장에 힘실어줘..내년 1월부터 8K 인증 시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달 초부터 초고화질 프리미엄 TV를 두고 삼성과 LG가 한 판 싸움이 붙었습니다.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삼성전자의 8K TV에 대해 “(화질이 떨어져)진정한 8K가 아니다”라고 공개 저격하면서 8K 공방전이 시작됐는데요. 당시 삼성전자는 즉각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이후 한국에서 이어진 기술설명회에서는 LG전자의 주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어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에서 삼성과 LG의 8K TV 공방전은 본격화됐습니다. 지난 17일 LG전자가 먼저 두 회사의 8K TV를 분해해 화질 비교를 했고, 삼성 8K TV 화질 선명도가 12%에 불과하다고 공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LG전자는 LG 나노셀 8K TV 화질 선명도는 90%라고 소개했습니다.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의 규격에 따르면 8K TV의 경우 화질 선명도 기준치가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기준을 적용했을 때 삼성전자 8K는 기준 미달인 것입니다. 국제기관에서는 픽셀수와 CM(Contrast Modulation) 명함비의 차이가 50% 이상 돼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같은 날 오후 삼성전자도 8K TV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화질선명도 측정방법은 불완전하다고 판단했고, 화질선명도는 해상도 척도로 얘기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8K TV 화질은 화소수, 밝기, 컬러 볼륨 등 광학적 요소와 영상처리 기술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평가해야 한다는 설명을 부연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LG전자의 8K TV 화질선명도 노이즈에 대해 삼성전자가 꿈쩍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 1위 업체인 데다 8K TV의 기술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도 “시장의 기준은 우리가 만들어 나간다”라는 생각이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8K TV 공방전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소비자기술협회인 CTA가 지난 7월 “ICDM(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 규정인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따라야 한다고 정의하면서 LG전자 주장에 힘이 실렸습니다. 여기에 “화질선명도가 화질의 척도로 사용되지 않아, 8K 기술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니다”라는 삼성전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G전자가 독일전기기술자협회 측정 결과 삼성전자가 올해 내놓은 8K TV의 가로 화질선명도는 13%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시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의 주최기관입니다. 삼성과 LG를 비롯해 전 세계 2000여개 기업이 가입해 있습니다. 다만, CTA는 표준 규격을 정의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CTA가 미국 시장에서 유효한 인증 로고를 발급하는 협회이기 때문에 8K TV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인증 로고를 받지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TA는 “8K UHD 인증을 곧 시행해 내년 1월부터 기업들이 인증된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글로벌 8K TV 시장의 성장세는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추세입니다. IHS마킷에 따르면 글로벌 8K TV 시장은 작년 1만 8600만대에서 올해 21만 5000대 판매고를 예상한 데 이어 2020년 85만 3900대, 2023년엔 3374만 9900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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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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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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