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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감가상각'이 필요한 사회보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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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5, 2014, 11:09:45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⑨ 30대 직장인 박진섭


[30대 직장인 박진섭보험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대부분 비슷할 거다. 어머니의 친구나 학교 선배, 아는 사람의 부탁 등을 통해서다. 처음에는 그저 친하니까, 부탁하니까 들어주는 소극적인 가입이었다. 이런 보험은 금액도 얼마 되지 않아 일명 버리는 돈으로 치부해 왔다.

 

최근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가장 안전하다고 믿는 가정은 물론 자연재해나 교통사고 등 우리는 언제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사고뿐만 아니라 불안한 일자리나 노후 역시 위험요소로 볼 수 있다. 내 옆에 주차돼 있는 자동차가 돌변해 날 덮칠지 모르고, 실직이라는 불안 역시 언제 닥칠지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사회적인 안전보장은 우리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 한다. 소극적으로 가입했던 보험을 다시 고려해야 할 때가 왔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라고 했다. 내가 부담해야 할 위험에 대한 비용을 나눌 수 있는, 그 비용을 보전해 줄 수 있도록 자발적인 가입이 필요한 시점인 거다.

 

현명한 보험은 생각지도 못한 혜택을 준다. 나는 7년 전 첫째를 가지면서 실비보험을 들었다. 주변의 권유와 혹시 모를 병원비 부담으로 큰 기대 없이 가입했다. 첫째가 태어나고서야 실비보험의 위력을 새삼 체험했다. 한밤중 응급실은 물론 수시로 아픈 아이로 병원을 찾아도 병원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물론 이런 이유 때문만이 아니어도 보험은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사고나 질병으로부터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적은 비용으로 나와 가족, 재산의 안녕을 일정부분 보장할 수 있는 쉴드(방패)’라고 할 수 있다.

 

사건사고를 바라고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컨설턴트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지만 나에게 그런 일이 안 생긴다는 보장이 없다. 그런 위험이 없다면 굳이 보험이 필요 없겠지만. 나 역시 아직 혜택을 받지 못한 보험상품에 일정 금액의 돈을 지불하고 있으니 개인의 필요에 따라, 위험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감가상각이 필요한 것이 보험이다.

 

누구에게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고 강요할 수는 없다. 보험은 개인이 가지는 가치의 차이에 따라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 가치는 개인만이 감당할 수 있는 문제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보험은 나와 가족, 내 재산에 대한 걱정을 조금은 줄일 수 있는 내가 만든 사회보장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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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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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2025.05.14 11:13: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14일부로 해외 로밍 고객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은 "해외 유심보호서비스가 시작된 12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모든 가입자의 가입을 완료했다"라며 "사실상 전 고객의 가입 조치를 완료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SKT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도 모두 마무리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T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유심 무료 교체와 함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고해 왔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거의 동일한 보안 효과를 내지만 해외 로밍 사용자는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SKT는 지난 12일부터 해외 로밍 사용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심 교체에 대해서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가 줄어들었기에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는 15일까지만 진행하고 인력을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 재배치해 유심 교체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재는 예약 매장으로 오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안정화가 진행되면 전국 어느 매장에 가더라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공개된 SK그룹 차원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그룹 전체 주요 관계사와 생산시설에의 정보보호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 강화하는 방안을 전체적으로 보는 곳"이라며 "SKT 차원의 고객신뢰회복위는 빠르면 다음 주 초쯤 구성 활동 계획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그룹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는 해킹 사고 후속 조치로 마련된 대책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SK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최고 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9번째 위원회로 설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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