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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 “생존전략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어야”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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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8:09:38

“인간-브랜드=0”..“A.I가 따라가지 못할 ‘비합리성’으로 브랜드 만들어 경쟁력 키울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가 A.I(인공지능)시대의 생존 전략으로 ‘비합리성’과 ‘브랜드’를 꼽았다. 이 대표는 “A.I가 발달해도 인간의 비합리성을 따라잡을 순 없다”며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미리 쌓아야 한다”고 했다.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는 이 같은 생존 전략을 인더뉴스 창간 6주년 행사 ‘제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19’에서 2일 말했다. ‘iSSF 2019’는 A.I시대를 앞두고 조직과 개인의 생존 전략을 찾는 포럼이다. 이 대표는 해당 포럼에 두 번째 연사로 참여했다.

 

 

◇ “인간이 기계보다 잘할 일, 얼마 남지 않아”

 

이 대표는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에서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도구를 잘 쓰는 동물’이던 인간은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자신보다 생산능력이 높은 기계를 만들어냈다. 이 대표는 “이때 인간은 도구가 있는 곳에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보화시대엔 이같은 특성이 사라진다. 이 대표는 “정보혁명은 도구가 있는 곳에 인간이 있어야 한다는 ‘룰’을 깼다”며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로 어디서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인간에게 남은 것은 ‘두뇌’ 뿐”이라고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에선 “언젠가 A.I가 인간의 두뇌마저 뛰어넘을 것”이라고 이 대표는 예상했다. 그는 “(‘두뇌’가 전부였던) 인간의 가치가 점점 소멸할 것”이라며 “인간에게 남을 것은 ‘인간 그 자체’라는 것”뿐이라고 했다.

 

일부 분야에서 인간은 A.I보다 뛰어날 것이라는 반박에 대해서 이 대표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소수 엘리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인간에겐 A.I를 뛰어넘는 능력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로봇이 교향곡을 작곡할 줄 아는 시대지만, 우리가 모두 교향곡을 만들 줄 아는 건 아니다”라며 “아무리 봐도 기계보다 인간이 잘할 수 있는 게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헤밍웨이는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창조된 게 아니다’, ‘인간은 파멸할지언정 패배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며 “하지만 이건 헤밍웨이 같은 사람 이야기고, 우리는 패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인간-브랜드=0”

 

이 같은 상화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대표는 ‘브랜드화’를 꼽았다. 그는 아이돌을 예로 들며 “현재도 사이버 아이돌이 존재하고, 이들도 언젠가 인간 아이돌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겠지만 기존 아이돌이 완전 폐기처분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지금도 나훈아는 어마어마한 (수의) 아줌마들을 몰고 다닌다”며 “마흔 다 된 아저씨들이 핑클의 캠프를 티비로 보고 있지 않나”라며 예를 들었다. 그는 “인플루언서·유튜버도 아이돌과 비슷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들의 생존 전략이 ‘인간의 비합리성과 브랜드화’라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인간은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다”며 “인간은 이유 없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싫어한다”고 말했다. 직관·감성 등 비합리적인 이유로 무언가에 빠지는 사람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 자신의 차별점을 살려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은 여러 이유를 대지만 좋은 건 ‘그냥’ 좋은 거다”라며 “그냥 좋아서 ‘아프리카’에서 ‘별풍선’을 날리고, 투표날 사표가 될지도 모르는 소중한 한 표를 던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인간에게 남은 것은 인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며 “제 아무리 A.I가 발달해도 바꿀 수 없는 건 인간의 비합리성이다. 우리는 그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쌓아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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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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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The 2026 K5’·‘The 2026 K8’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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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브랜드 대표 세단 K5와 K8의 연식변경 'The 2026 K5'와 'The 2026 K8'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The 2026 K5·The 2026 K8은 다양한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한 신규 트림 ‘베스트 셀렉션’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The 2026 K5 베스트 셀렉션 트림은 프레스티지 트림을 기반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안전 하차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사양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The 2026 K8 베스트 셀렉션 트림은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을 바탕으로 ▲18인치 전면가공 휠 ▲뒷좌석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다이내믹 앰비언트 라이트 ▲스웨이드 헤드라이닝 등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또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스마트 파워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듀얼) ▲동승석 통풍시트 ▲오토 디포그 등 프리미엄 편의사양과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등의 안전 기능까지 포함시켰습니다. The 2026 K5의 판매 가격은 2.0 가솔린 ▲스마트 셀렉션 2724만원 ▲프레스티지 2808만원 ▲베스트 셀렉션 2928만원 ▲노블레스 3154만원 ▲시그니처 3469만원, 1.6 가솔린 터보 ▲프레스티지 2887만원 ▲베스트 셀렉션 3008만원 ▲노블레스 3276만원 ▲시그니처 3546만원이다. The 2026 K5 2.0 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레스티지 3241만원 ▲베스트 셀렉션 3349만원 ▲노블레스 3573만원 ▲시그니처 3868만원이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하이브리드 모델은 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 기준) The 2026 K8의 판매 가격은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679만원 ▲베스트 셀렉션 3813만원 ▲노블레스 4026만원 ▲시그니처 4390만원 ▲시그니처 블랙 4546만원, 3.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987만 원 ▲베스트 셀렉션 4096만원 ▲노블레스 4309만원 ▲시그니처 4673만원 ▲시그니처 블랙 4829만원이다. The 2026 K8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노블레스 라이트 4206만원 ▲베스트 셀렉션 4339만원 ▲노블레스 4552만원 ▲시그니처 4917만원 ▲시그니처 블랙 5052만원입니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하이브리드 모델은 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 기준) 기아 관계자는 "The 2026 K5·K8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사양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베스트 셀렉션 트림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확대했다"며 "강화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세단의 가치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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