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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 “생존전략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어야”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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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8:09:38

“인간-브랜드=0”..“A.I가 따라가지 못할 ‘비합리성’으로 브랜드 만들어 경쟁력 키울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가 A.I(인공지능)시대의 생존 전략으로 ‘비합리성’과 ‘브랜드’를 꼽았다. 이 대표는 “A.I가 발달해도 인간의 비합리성을 따라잡을 순 없다”며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미리 쌓아야 한다”고 했다.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는 이 같은 생존 전략을 인더뉴스 창간 6주년 행사 ‘제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19’에서 2일 말했다. ‘iSSF 2019’는 A.I시대를 앞두고 조직과 개인의 생존 전략을 찾는 포럼이다. 이 대표는 해당 포럼에 두 번째 연사로 참여했다.

 

 

◇ “인간이 기계보다 잘할 일, 얼마 남지 않아”

 

이 대표는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에서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도구를 잘 쓰는 동물’이던 인간은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자신보다 생산능력이 높은 기계를 만들어냈다. 이 대표는 “이때 인간은 도구가 있는 곳에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보화시대엔 이같은 특성이 사라진다. 이 대표는 “정보혁명은 도구가 있는 곳에 인간이 있어야 한다는 ‘룰’을 깼다”며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로 어디서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인간에게 남은 것은 ‘두뇌’ 뿐”이라고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에선 “언젠가 A.I가 인간의 두뇌마저 뛰어넘을 것”이라고 이 대표는 예상했다. 그는 “(‘두뇌’가 전부였던) 인간의 가치가 점점 소멸할 것”이라며 “인간에게 남을 것은 ‘인간 그 자체’라는 것”뿐이라고 했다.

 

일부 분야에서 인간은 A.I보다 뛰어날 것이라는 반박에 대해서 이 대표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소수 엘리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인간에겐 A.I를 뛰어넘는 능력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로봇이 교향곡을 작곡할 줄 아는 시대지만, 우리가 모두 교향곡을 만들 줄 아는 건 아니다”라며 “아무리 봐도 기계보다 인간이 잘할 수 있는 게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헤밍웨이는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창조된 게 아니다’, ‘인간은 파멸할지언정 패배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며 “하지만 이건 헤밍웨이 같은 사람 이야기고, 우리는 패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인간-브랜드=0”

 

이 같은 상화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대표는 ‘브랜드화’를 꼽았다. 그는 아이돌을 예로 들며 “현재도 사이버 아이돌이 존재하고, 이들도 언젠가 인간 아이돌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겠지만 기존 아이돌이 완전 폐기처분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지금도 나훈아는 어마어마한 (수의) 아줌마들을 몰고 다닌다”며 “마흔 다 된 아저씨들이 핑클의 캠프를 티비로 보고 있지 않나”라며 예를 들었다. 그는 “인플루언서·유튜버도 아이돌과 비슷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들의 생존 전략이 ‘인간의 비합리성과 브랜드화’라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인간은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다”며 “인간은 이유 없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싫어한다”고 말했다. 직관·감성 등 비합리적인 이유로 무언가에 빠지는 사람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 자신의 차별점을 살려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은 여러 이유를 대지만 좋은 건 ‘그냥’ 좋은 거다”라며 “그냥 좋아서 ‘아프리카’에서 ‘별풍선’을 날리고, 투표날 사표가 될지도 모르는 소중한 한 표를 던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인간에게 남은 것은 인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며 “제 아무리 A.I가 발달해도 바꿀 수 없는 건 인간의 비합리성이다. 우리는 그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쌓아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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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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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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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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