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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정민하 지인플러스 대표 “습득한 정보에서 한 걸음 더 파고들어야”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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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1:09:31

제1회 인간생존전략 포럼 세 번째 연사 정민하 대표, ‘미래는 정보 습득 능력이 결정한다’ 발표
“향후 10년, 어떤 정보를 얼마나 빨리 취득하고 이를 어떻게 행동에 옮기냐에 따라 변화할 것”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개인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그 답이 정보 습득 능력에 있다고 믿습니다.”

 

iSSF 2019의 세 번째 세션 연사로 나선 정민하 지인플러스 대표는 미래 경쟁력으로 ‘정보 습득 능력’을 꼽았다. 지인플러스는 부동산 관련 빅데이터 정보 제공 플랫폼 ‘부동산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테크 업체다.

 

부동산과 기술의 합성어인 프롭테크는 부동산업과 기술업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다. 부동산지인에는 아파트 가격 변동, 전출입, 공급 물량, 분양가 등의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해 이들의 합리적인 판단을 돕겠다는 정민하 대표의 철학이 압축돼 있다.

 

정민하 대표가 정보 습득 능력을 강조한 까닭은 현재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맞이하는 정보 과잉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과거 뒷방에서나 은밀히 공유하던 고급 정보들을 오늘날 구글 검색만으로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유용한 정보가 공개될 전망이다.

 

정 대표는 아직 상당수의 사람이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데 미숙하다고 봤다. 그는 “결국 정보 습득력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사람으로 만들어줄 단초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작금의 사회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에 보수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차량 공유 플랫폼을 둘러싼 논쟁이 대표적이다. 그는 “차량 공유 플랫폼은 대세가 될 것이지만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돼 정부가 규제를 풀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민하 대표는 비슷한 예로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을 꼽았다. 정 대표는 “매수자 매도자 간 모든 절차가 전자 문서로 이뤄지고 소유권 이전까지 할 수 있는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며 “그러나 이것이 현실화되면 법원 등기 관련 공무원 수가 줄어들고 법무사, 공인중개사들도 일거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정부나 사회 시스템이 기술발전의 속도를 통제하는 데 한계가 있는 까닭이다.

 

반면 사회가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정 대표는 전화가 발명되고 전 세계적으로 활용하는 데까지 70년, 인터넷이 범용적으로 퍼지는데 20년, 휴대폰이 모든 국가에 보급되는 데 14년이 걸렸다며 기술이 문화를 바꾸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압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처럼 경쟁과 격변의 시대로 접어들며 개인을 보호해주는 시스템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봤다. 희망적인 건 개인이 기업과 국가보다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나를 방어하는 것은 유용한 정보이며 이 정보의 가치는 습득자의 활용 능력에 따라 결정됨을 강조했다.

 

정민하 대표는 “동일한 정보도 해석에 따라 금이 되기도 하고 쓰레기가 되기도 한다”며 “앞으로의 10년은 자신이 어떠한 정보를 얼마나 빨리 취득하느냐, 그리고 취득한 정보를 어떻게 행동에 옮기느냐에 따라 변화한다. 습득한 정보를 내 무기로 만드는 법을 고민해보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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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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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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