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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반도체 시장, 내년에 저점 도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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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19, 06:08:00

‘2019 SEMI 회원사의 날’서 발표..CAPA 감소로 재고 소진 예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올해 하반기 저점을 찍고 반등할 것으로 예상됐던 메모리 반도체 시장 불황이 이어질 전망이다.

 

27일 김수겸 IDC 부사장은 서울 코엑스에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개최한 ‘2019 SEMI 회원사의 날’에서 “메모리 반도체는 내년이 저점이 될 것이고 시장 반등은 그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IDC 에 따르면 올해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는 지난해보다 10% 하락한 430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지난해 1600억 달러에서 올해 1140억 달러로 약 30%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시장 규모 예상치는 980억 달러로, 올해에 이어 감소세가 이어지다 오는 2022년에야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D램은 주요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생산능력(CAPA)을 낮추고 있어, 수요가 증가하지 않더라도 내년 상반기 재고 소진이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신규 메모리 반도체 공장인 평택 P2 설비 투자를 내년으로 미뤘다.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오는 4분기부터 D램 생산능력을 줄인다고 발표했다. 하반기에 이천 M10 공장 D램 캐파 일부를 CIS 양산용으로 전환한다. 이천 M16 공장 장비 반입 시점도 오는 2021년으로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도 미국 마이크론과 SK하이닉스가 감산을 선언하는 등 재고 줄이기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라인을 효율화해 생산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택했다.

 

하지만 올해 모바일 시장에서 고용량 낸드 플래시를 탑재한 제품 판매가 부진한데다 반도체 채용량 증가를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는 내년에야 세계적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낸드 플래시 시장 불안정은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지속할 전망이다. 김수겸 부사장은 “내년 상반기에 낸드 플래시 재고가 소진될 수 있지만, 시장이 좋아지면 다시 웨이퍼 투입을 늘려 하반기에 재고가 다시 쌓이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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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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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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