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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 입력 오류 이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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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14:08:24

가맹희망자 위한 정보공개 시스템..연이은 액수 오류
8월 정보공개서 ‘영업이익’이 ‘매출’보다 큰 기업 3곳
서울시 담당 부서 “바로 수정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서 운영하는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의 정보공개서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부터 21일까지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전수 조사한 결과 세 업체의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크게 기록됐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정보제공시스템)은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들을 위해 매출·가맹점 수·영업이익 등을 공개하는 사이트다. 가맹본부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6조 2’에 따라 공정위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희망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

 

공정위 가맹사업과에 따르면 정보제공시스템은 기업이 정보공개서에 반드시 적어야 할 내용을 제출하면 공정위가 이를 심사·검토한 뒤 정보제공시스템에 입력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기업이 직접 정보제공시스템에 매출 등을 입력한 뒤에 공정위가 검토해 공개할 때도 있다.

 

가맹희망자들에게 있어선 가장 신뢰할 만한 참고자료가 돼야 하는 셈이다.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영업 자료도 있지만 해당 자료는 “수치가 부풀려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증언이다.

 

◇ ‘말도 안 되는’ 액수 적었지만 담당 부서 “고치면 되는 단순한 문제”

 

하지만 1일 등록한 (주)다이닝팩토리의 ‘동경야시장’ 정보공개서의 ‘재무상황’엔 실제로 있을 수 없는 수치가 적혔다. 2018년 영업이익이 20억 1588만 2000원으로 같은 해 매출액(6억 9354만원)보다 크게 나타난 것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큰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전년인 2017년 매출액·영업이익과 비교해보면 왠지 영업이익과 매출액을 바꿔 적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2019년부터 서울·인천·경기 소재 기업의 정보공개서는 해당 시·도청에서 입력·심사하고 있다. 담당 부서인 서울시청 공정경제과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바꿔 적은 게 맞다”며 “기업에서 (입력을) 위임받은 사람이 입력할 때 틀렸거나, 저희가 잘못 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현재 동경야시장의 정보공개서는 수정된 상태다. “정보공개서를 검토하지 않고 공개하나”라는 질문에 서울시청 공정경제과는 “이런 건 바로 수정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다, 바로 (잘못 적은 수치를) 고쳤다”고 답했다.

 

동경야시장 관계자는 “취재 전까지 잘못 적힌 사실을 몰랐다”며 “오류가 있어 바로 수정했다는 시청측 담당자의 답을 받았다”고 했다.

 

◇ 8월 3주간 ‘매출<영업이익’ 적힌 정보공개서만 세건

 

‘동경야시장’ 정보공개서가 올라온 1일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3주에 걸쳐 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모두 조사한 결과 ‘동경야시장’처럼 매출보다 영업이익이 높게 기록된 기업은 두 곳이 더 있었다. 그 중엔 유명 유통업체 L사도 있었다.

 

L사의 경우 2017년 매출액은 1057억 1850만 7000원이었다. 같은 해 영업이익은 4901억 5064만 1000원으로 약 4배 많았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2018년 매출이 10조 2177억 7801만 6000원인 것으로 봤을 때 몇 자리가 누락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L사 관계자는 “(L사가 공정위에 제출한) 2017년 매출액 부분 끝 숫자 세 자리가 누락돼 기입됐다”며 “확인 결과 (L사는) 공정위 쪽으로는 정확히 숫자를 기입해서 보냈다”고 답했다.

 

2017년 L사의 실제 매출은 10조 5718억 1953만 7000원이었다. 1000억과 100억 단위의 1과 9가 누락되고 1000만 단위의 3이 0으로 잘못 적힌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L사의 2017년 실제 매출은 정보공개서에 기록된 매출보다 100배 정도 많았다.

 

㈜올바른에프앤비가 운영하는 미카도스시의 정보공개서도 2016년 영업이익(2753만 8000원)이 매출(643만 6000원)보다 높았다. 하지만 공정위 관계자는 “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는 모두 심사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7년 자료는 2018년에 심사해서 올린 거고, 2018년 정보는 심사 완료된 것을 올린 것 ” 이라며 “ 명백히 빠지거나 틀린 부분(수치)은 입력 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끝으로 관계자는 “오류는 매년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잘못 적힌 미카도스시와 L사의 2016년·2017년 매출액이 아직까지 수정되지 않은 점에 대한 답은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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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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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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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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