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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AIoT ‘듀얼 엔진’ 장착한 샤오미, 한국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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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19, 17:08:01

스마트폰 세계 4위·웨어러블 세계 2위..넓은 제품 목록
마진 5% 이하 제한·규모의 경제 앞세운 가성비 특장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세계 4위 스마트폰 제조사로 알려진 샤오미(Xiaomi)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AIoT(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로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미(Mi) 스마트 밴드 4’ 등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스티븐 왕(Steven Wang) 샤오미 동아시아 지역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는 “이번 한국 출시를 계기로 사업이 안정되면 한국 현지화 제품 출시와 파트너십 확대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1억 2260만대로 세계 4위 스마트폰 제조사에 이름을 올렸다. 전년보다 32.2% 성장한 수치로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도 높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폰과 함께 샤오미가 집중하고 있는 사업은 AIoT다. IoT에 AI를 더한 지능형 사물인터넷을 지칭한다. 지난 3월 레이 준(Lei Jun)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올해는 스마트폰과 AIoT 사업을 듀얼 엔진으로 활용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AIoT는 우리에게 역사적인 기회”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일변도였던 무게중심이 IoT 부문으로 넘어가고 있다. 샤오미 올해 1분기 실적자료에 따르면 1분기 매출에서 스마트폰 부문과 IoT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61.7%와 27.5%로 조사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스마트폰 부문은 약 5.8%포인트 줄었지만 IoT 부문은 5.4%포인트 증가했다. 샤오미 제품은 전체 시장에서도 존재감이 크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샤오미는 출하량 2330만 대로 애플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기준으로 샤오미 IoT에 연결된 기기 수는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제외하고도 1억 7000만 대에 달한다. 지난해와 비교해 70%나 늘었다. 현재 샤오미가 보유한 AIoT 관련 특허는 1000개가 넘는다. 샤오미 AI 어시스턴트 사용자는 4500만 명에 달한다.

 

스티븐 왕 총괄 매니저는 “AIoT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쪽에 모두 전문성이 있는 샤오미 방향성에 맞는 전략”이라며 “피트니스, 이동수단, 가전제품 등 2000개가 넘는 제품 생태계를 확보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 마진 5% 이하·규모의 경제로 가성비 전략 추진

 

샤오미 제품은 ▲혁신 ▲디자인 ▲품질 ▲가성비 등 네 가지 사업 철학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목표는 고품질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이 바탕이 되는 요소가 가성비다.

 

스티븐 왕 총괄 매니저는 “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 순수익률 5%를 넘기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킨다”며 “이에 더해 규모의 경제, 생산 효율성 개선, 대량 생산 등으로 비용을 최소화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출시한 ‘미(Mi) 스마트 밴드 4’ 가격은 3만 1900원으로 경쟁사 핏빗(Fitbit) 제품 가격 10만 9000원과 비교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샤오미는 2000여 개 제품을 제조하며 쌓아온 협력사 네트워크와 원자재 대량 구매로 부품을 저렴하게 조달한다.

 

샤오미는 한국 시장 진출 과정에서 ▲한국어 지원과 국내 인증 획득에 기반한 현지화 ▲서비스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보로 접근성 강화 ▲가성비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왕 총괄 매니저는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한국 시장 수요가 높을 것으로 판단해 내놓은 것으로 이후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성비 우선 정책은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중국 제품 신뢰도가 낮은 한국 시장에서 역풍을 부를 수 있다. 이에 더해 애플 디자인을 흉내낸다는 ‘2류’ 이미지도 극복해야할 숙제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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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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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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