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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의 승부수...이마트,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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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19, 06:07:00

유통구조 혁신 통해 가격 최대 60% 낮춰
올해 200개·향후 500여개까지 상품 확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가격을 최대 60%까지 낮춘 초저가 상품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선보인다. 초저가 경쟁에서 앞서가던 쿠팡 등 이커머스 업체들과 사실상 전면전에 돌입한 셈이다.

 

이마트는 올 초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스마트한 초저가 상품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내달 1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 상품 품질은 동일...가격은 최대 60%↓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철저한 원가분석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상시적 초저가 구조를 확립한 상품이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품질의 상품에 비해 가격은 30~60% 가량 저렴하며, 한번 가격이 정해지면 가격을 바꾸지 않는다.

 

이마트는 이번에 1차로 와인, 다이알 비누 등 30여개 상품을 선보인 후, 올해 200여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상품을 늘려 향후 500여개까지 초저가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가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선보이는 이유는 업의 본질인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효율적 소비를 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했고, 국내 유통시장에 온·오프라인을 막론한 치열한 가격이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초부터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만들기 위한 대대적 프로젝트에 돌입한 이마트는 가장 우선적으로 상품군별 고객의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을 선정했다. 이후 상품에 대해 고객이 확실히 저렴하다고 느끼는 ‘상식 이하의 가격’을 ‘목표가격’으로 설정했다.

 

목표가격 설정 후 이마트는 상품 원가 분석을 통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원가구조를 만들기 위한 유통구조 혁신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상시적 운영이 가능한 초저가로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론칭했다.

 

 

◇ 4900원 초저가 와인·4만원 식품건조기 등 선봬

 

이마트가 이번에 선보인 초저가 상품의 원가구조 혁신 방법은 크게 5가지다. 먼저, 압도적인 대량매입이다. 유통업체들은 원가를 낮추기 위해 협력업체로부터 평소에 비해 5~10배 가량의 물량을 추가로 매입했으나, 이번에는 수 십에서 수 백배의 대량매입을 통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이마트가 이번에 스페인과 칠레 와이너리로부터 수입해 초저가 와인으로 선보이는 ‘도스코파스 레드블렌드’와 ‘도스코파스 까버네쇼비뇽’ 2종의 가격은 각각 4900원으로 시세대비 약 60% 저렴하다.

 

기존에 이마트가 해외 와이너리로부터 와인을 수입하는 경우, 단일 품목 와인의 평균 수입 개런티 수량은 약 3000병 가량이었다. 반면, 이번에는 평소 대비 약 300배가 넘는 100만병 와인을 개런티해 가격을 크게 낮췄다.

 

다이알 비누도 압도적인 대량매입을 통해 약 35% 가격을 낮춘 3900원(113g×8)에 판매한다. 기존에 이마트에서 다이알 비누는 연 3만개 가량 판매됐지만, 이번에 아시아 지역 단일 유통사 최대 물량인 연간 50만개 물량 개런티를 통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내렸다.

 

두 번째는 프로세스 최적화다. 기존 제품의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프로세스를 세분화한 후 각 단계에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가 구조를 혁신했다.

 

이마트는 내달 10일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식품건조기(FDA-1901)를 국내 유명 브랜드 대비 약 55% 저렴한 3만 9800원에 선보인다. 이를 위해 담당 바이어는 신규 상품을 해외에서 생산하지 않고, 세계적 ‘초저가 할인점’ 알디에서 판매 중인 기존 검증된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을 택했다.

 

세 번째는 신규 해외 소싱처 발굴이다. 해외 생산을 위한 소싱처를 발굴할 때, 기존에 거래하던 소싱처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숨어있는 원가 경쟁력 있는 신규 소싱처를 집중 발굴했다.

 

예를 들어, 피넛버터의 경우 기존에 미국 브랜드 또는 중국에서 소싱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으나, 올 초부터 세계 2위의 땅콩 산지이면서 생산 원가 경쟁력이 높은 인도의 신규 소싱처를 발굴했다. 이를 통해 기존 판매상품보다 최대 50% 저렴한 4980원(800g)에 ‘와우넛츠 피넛버터’를 판매한다.

 

네 번째는 업태간 통합매입을 통해 원가를 낮추는 방식이다. 이마트가 이번에 선보이는 초저가 상품 ‘바디워시(900g)’는 노브랜드 등 점문점과 관계사 통합 매입 방식으로 80만개 대량 물량 매입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가격은 시세 대비 50% 저렴한 2900원이다.

 

마지막으로는 상품의 본질적 핵심가치에 집중하고 부가기능·디자인·패키지 등을 간소화해 원가를 낮추는 방식이다. 올해 9월 중 기존 브랜드 TV보다 약 40% 저렴한 ‘일렉트로맨 TV’ 30인치 HD, 40인치 Full HD, 50인치 Ultra HD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는 영상 구현에 손색이 없는 화면 해상도를 TV 크기별로 차등 적용하는 등 TV의 핵심가치인 영상 시청에 집중하는 대신, 와이파이와 스마트 기능 등을 제외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격을 크게 낮췄다.

 

이마트 이갑수 사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상시적 초저가 상품은 지난 26년간 이마트의 상품 개발 역량을 총 집결한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탄생한 상품”이라며 “국내 유통시장에 초저가 상품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보다 철저한 원가 분석을 통한 원가구조 혁신을 통해 다양한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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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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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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