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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존윅, ‘칼 F. 부커러’ 시계 거꾸로 찬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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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9, 2019, 02:07:53

현실적인 연출로 유명한 ‘존윅’…의도된 연출 추정
1차대전 때부터 시계 보호하고 가독성 높인 착용법
스위스 시계 브랜드 ‘칼 F. 부커러’ 마네로 오토데이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ㅣ 2007년 미국 드라마 ‘스킨스’의 스타일리시한 여주인공 ‘캐시’는 손목 시계를 발목에 차고 나왔습니다. 이를 따라한 이들도 인터넷에 종종 등장했는데요, 이처럼 시계를 차는 방식만으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인물들이 있습니다.

 

지난 6월 개봉한 ‘존윅3’ 의 주인공도 그중 하나입니다. 주연을 맡은 배우 키아누 리브스는 칼 F. 부커러의 마네로 오토데이트를 거꾸로 차고 스크린에 등장합니다. 다이얼이 손등에 오도록 손목시계를 차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존윅은 다이얼을 손목 안쪽으로 돌려서 착용한 겁니다.

 

◇ “존윅의 시계는 의도된 연출”

 

영화와 시계 팬들은 “주인공 ‘존윅’이 시계를 거꾸로 차는 데에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영화 ‘존윅’ 시리즈가 현실적인 설정과 연출로 극찬을 받는 만큼 제작진의 의도가 숨어있을 거라는 추측입니다.

 

실제로 히트맨 존윅이 실내에서 총을 45도로 기울여 쏘는 것은 해당 파지법(C.A.R)이 근거리 전투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존윅이 적들의 몸통을 두 번 쏜 뒤에 머리를 쏘는 것도 ‘모잠비크 드릴’이라는 실제 사격술을 재현한 겁니다.

 

또 키아누리브스가 영화 ‘콘스탄틴’에서 오리스의 모던클래식을 정방향으로 찬 것이 알려지면서 존윅의 시계 착용법은 ‘의도된 연출’이라는 데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제작진의 의도에 대한 여러 추측 중 가장 신빙성 있는 가설은 “사격 중 시계를 보기 위해”입니다.

 

 

국내 시계 커뮤니티엔 존윅처럼 시계를 차면 “총을 겨냥하면서 시계를 볼 수 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군인들이 작전 중에 시간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종종 저렇게 차는 경우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같은 글은 또 있었습니다. “유리에 빛이 반사되면 위치 노출로 명줄이 줄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려고 안쪽으로 돌려차도록 (군사 작전 중) 선배들이 팁으로 교육한다”며 “탄포줄로 시곗줄 만들어서 덮어 차거나 다른 곳에 넣고 활동했다”는 내용입니다.

 

◇ 1차대전 참전군인에게 퍼진 ‘시계 거꾸로 차기’

 

실제로 도구를 들고 있을 땐 손등보다는 손목 안쪽에 달린 시계 다이얼을 보는 것이 더 빠르고 편리합니다. 해외 시계 블로그 와치 랭커(Watch Ranker)는 “이 같은 이유로 간호사들이 시계를 거꾸로 차기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군사 작전을 위해 시계를 거꾸로 차는 것은 세계 1차대전부터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군사 매체 스펙 옵스 매거진(Spec Ops Magazine)은 “시계가 보급된 세계 1차대전 때부터 시계를 거꾸로 차는 군인들이 나타났다”며 “그 전엔 여성들이 시계를 거꾸로 찼다”고 설명합니다.

 

실제로 이 같은 착용법은 지금도 일본 영화·애니메이션 속 일부 여성 캐릭터들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선 ‘시계를 보호한다’, ‘여성스럽다’ 등의 이유로 여전히 몇몇 여성들이 시계를 거꾸로 찹니다. 전쟁이 발생하면서 이 착용법이 군인들에게 자연스럽게 퍼진 거죠.

 

 

스펙 옵스 매거진은 “시계를 손목 안쪽에 차면 총을 들었을 때 시간을 보기 편하고 유리의 빛 반사를 줄인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야간 작전 수행 중에 다이얼 야광 도료의 빛이 적에게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펙 옵스 매거진은 존윅같은 시계 착용법의 또 다른 장점을 꼽았습니다. 작전 수행 중 “시계 파손·긁힘을 막고 이를 통한 소음을 방지한다”는 겁니다.

 

◇ 존윅, 시계 보호 목적 있을 수도

 

앞서 말씀드렸듯 존윅처럼 시계를 차면 충격으로부터 시계의 파손·고장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영화 존윅3에서 주인공 존윅이 찬 시계는 칼 F. 부커러(Carl F Bucherer)의 ‘마네로 오토데이트(Manero Autodate)’라는 드레스 워치입니다.

 

칼 F. 부커러는 1888년 스위스 루체른에서 세워진 유명 시계 브랜드입니다. 존윅이 찬 ‘마네로’ 라인은 ‘영원히 변치 않는 강인한 우아함’을 담았습니다. 쉽게 말해 수트에 찰 수 있는 드레스 워치로는 훌륭하지만, 작전 수행을 위한 군용시계로는 적합하지 않은 셈입니다.

 

 

무브먼트는 오토매틱 CFB 1965 칼리버를 사용했습니다. 스위스 시계회사인 에타의 무브먼트를 수정해 만들었는데, 충격 보호 기능에 대한 별도의 설명이 없는 것으로 봐선 여느 기계식 시계처럼 강하게 부딪히거나 깨졌을 때 오작동이나 시간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8mm 크기 다이얼과 30m 방수 기능 역시 드레스 워치에 더 적합해 보입니다. 참고로 시계에서 ‘30m 방수’는 ‘수심 30m까지 들어갈 수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는 방수 성능을 재는 단위일 뿐 실제로는 간단한 샤워 정도만 가능합니다.

 

총을 쏘면서 주머니 속 휴대폰을 꺼내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유일한 시간 측정 도구인 시계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존윅은 시계를 거꾸로 찰 수밖에 없다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글래스와 케이스는 각각 사파이어 크리스탈과 스테인리스로 만들었습니다.

 

 

마네로 오토데이트의 가격은 해외 사이트에서 약 2800달러로 한화 330만원대입니다. 한편 키아누리브스가 마네로 오토데이트를 차고 등장한 ‘존윅3’의 부제목은 ‘파라벨룸’입니다.

 

로마 귀족 플라비우스 베게티우스 레나투스의 군사학 논고에 나온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하라(Si vis pacem, para bellum)’에서 따온 부제라고 합니다. 시계 업계 관계자는 “전투를 앞두고 거꾸로 찬 존윅의 시계야말로 ‘파라벨룸’과 닮았다”고 감상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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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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