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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청구간소화, 소비자 편익 위해 반드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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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1, 2019, 10:07:59

경실련-금소연 등 관련 법안 처리 촉구..“보험금 청구 복잡해 소비자 불편 가중”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소비자는 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가!’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금융소비자 연맹, 녹색소비자 연대, 서울 YMCA,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 소비자 교육중앙회, 소비자와 함께, 소비자 정책교육학회, 소비자교육 지원센터 등 소비자 단체는 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관련 법안 통과가 시급하다고 1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소비자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를 할 때 구비서류가 복잡하고, 청구과정도 까다로워 소비자가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며 권리를 포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관계자는 “청구간소화는 소비자의 오랜 바람”이라며 “그동안 보험청구는 보험회사 간 상이한 서류, 비싼 발급비용, 제한적인 청구방법 등으로 소비자 불편이 가중돼 왔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는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안이 발의돼 있는 상태다. 이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환자는 의료기관에 진료비 계산서 등의 서류를 보험사에 전자적 형태로 전송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소비자 단체는 국회가 의료계의 눈치를 보거나 보험사의 이익이 아닌 국민의 편익을 제고하고 진정한 민생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보험업법을 시급히 개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2010년 국민권익위원회는 보험사별 보험금 제출양식을 간소화하고 공통 표준 양식 마련을 권고한 바 있다. 2016년에는 금융위원회와 보건복지부 등 정부 합동으로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의료계는 개인 의료정보 유출 우려, 의료기관의 업무 가중 등의 이유로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반대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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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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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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