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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닭고기 1등급 Only”...이마트, 축산물 품질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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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06:07:00

축산물 품질 신뢰도↑ 위해 ‘동물복지닭·품질실명제’도 도입 예정
“PK마켓 동물복지 돼지 29.5%↑ 등 관련 상품 매출 증가 추세”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지난 한 달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1등급 이상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선별 판매한다. 여기에 ‘동물복지닭’, ‘품질 실명제’를 추가로 시행해 축산물 품질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결정은 고객의 상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연중 내내 돼지고기 전 상품, 닭고기는 등급 판정이 불가능한 닭 부산물을 제외한 생닭 전 품목에 대해 1등급 상품만 선별해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단, 닭고기 수요가 급증하는 복날 행사 기간에 한해서는 전 등급의 생닭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그동안 돼지고기의 경우 1+등급부터 2등급의 상품을 한번에 매입해 별도의 구분 없이 판매해왔으나,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1+등급과 1등급 상품을 ‘1등급 이상’으로 분류해 판매한다. 

 

또, 이마트는 올해 7월 4일에 ‘동물복지닭’을 전국 점포에 선보이며 연내 닭고기에 ‘품질 실명제’를 실시하는 등 축산물 품질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동물복지닭은 닭에게 미치는 스트레스 등을 최소화해 청결한 환경에서 기른 닭을 말한다. 기존에 일부 이마트 점포에서 테스트 판매된 적은 있었으나, 전국 점포에 상시 판매 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동물복지닭은 아직까지 시장 규모가 크지 않지만 소비자들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출시 초기엔 이마트 전체 계육 매출의 약 5%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내 10% 내외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축산물 품질 강화 일환으로 시행되는 ‘닭고기 품질 실명제’는 상품 패키지에 생산담당자명을 표기하는 제도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연내 닭고기 품질 실명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 같은 축산물 품질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좋은 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상품 신뢰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이마트 분석에 따르면 ▲동물복지 삼겹살 ▲동물복지 유정란 등 높은 품질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PK마켓(하남·고양·위례)에서 판매 중인 동물복지 인증 돼지 역시 2018년 20.9% 신장에 이어, 2019년 1~6월 29.5% 신장율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또한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생닭·계란 등의 2018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8% 증가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올해 1~6월 이마트에서 판매중인 동물복지 유정란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8% 증가했으며, 무항생제 오리·오골계 등 무항생제 축산물 매출은 6.7% 증가했다. 

 

이에 이마트는 오는 4일(목)부터 10일(수)까지 ‘1등급 이상으로 선별한 국내산 암퇘지 삼겹살/목심’을 2280원(냉장/각 100g)에 판매한다. 

 

진영호 이마트 신선식품담당은 “단순히 맛이나 가격만 보고 먹거리를 구매하던 시기를 지나 식품 안전과 동물 복지 등 소비자들의 먹거리 기준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마트는 선제적으로 돼지고기와 닭고기 등급 표시에 나서는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마트에 따르면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1+/1/2등급 및 등외 상품이 구분 없이 판매돼 왔다. 국내 유통되는 한우의 경우 의무적으로 등급을 표기해 판매하게 돼 있었으나, 그 외에는 등급 표시에 대한 의무가 없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의 경우 ▲도체 중량 ▲등지방두께 ▲외관 ▲육질 등을 따져서 등급을 판정한다. 등지방 두께가 얇을수록, 육질과 색이 고를수록 높은 등급을 받는다. 닭고기 역시 ▲비육 상태 ▲외관 ▲신선도 등을 기준으로 등급을 평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1~6월 기준 등급 판정을 받은 전체 돼지 두수 중 1등급 이상의 비율은 65%인 것으로 나타났다. 

 

닭고기의 지난해 등급 판정을 받은 닭의 마리수는 총 4186만 1829마리로 그 중 1+등급이 3.5%, 1등급이 96.4%, 2등급이 0.1%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닭 사육 마리수는 총 7억 384만 6195마리다. 

 

이마트 관계자는 “닭고기는 등급 판정이 의무사항이 아닌만큼 위 수치를 비교해 보면 등급 판정을 받은 닭보다 등급 판정을 받지 않고 소비되는 닭고기의 물량이 훨씬 많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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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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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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