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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재 회장 “보장부족 줄이는 것은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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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7, 2014, 10:08:35

교보생명 창립 56주년 기념식서 고객보장 중요성 강조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7일 열린 창립 56주년 기념식에서 보장부족을 뜻하는 ‘Underinsurance’를 언급하며 고객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이날 창립 기념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아직 보장에 대한 인식과 준비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Underinsurance(보장부족)를 줄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은 생명보험인의 사회적 책임이자 도전과제라고 말했다.

 

‘Underinsurance’는 적정한 보장금액과 현재 준비해 놓은 보장금액의 차이를 뜻하는 보험용어다. 실제로 우리나라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은 3000만원에 불과해 가장 유고 시 필요한 보장금액에 크게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에 비해 보장금액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 속에서 신 회장은 생명보험산업이 보장부족 문제를 해소하는데 더욱 힘써야 한다는 화두를 제시한 것. 고객들이 생명보험을 통해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돕는 진정한 생명보험사로 거듭나자는 뜻으로 읽힌다.

 

신 회장은 저금리 장기화, 이차역마진심화 등의 위기 속에서 생명보험의 본질을 잘 깨달아 제대로 실천하는 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가치에 충실한 고객서비스와 리스크 관리를 통해 현재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내자고 말했다.

 

이어 그는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에서 새는 알 속에서 빠져 나오려고 싸운다. 태어나기를 원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구절을 인용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위해 그동안의 관행과 질서를 파괴적으로 혁신해 뚫고 나와야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신계약 중심의 영업문화를 혁신해 고객과 사회에 기여하도록 노력해야한다바람을 타고 물결을 헤쳐나가는 승풍파랑(乘風破浪)’의 기세로 어려움을 극복해 고객보장을 최고로 잘하는 회사라는 비전2015를 반드시 달성해내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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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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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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