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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올해 설비투자 3.3조원...케이블TV 인수 방안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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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3, 2019, 17:05:33

1분기 매출 시장 기대 웃돌아..전년 보다 매출 2.2%·영업이익 1.3% 증가
5G 커버리지·품질에 주력 설비투자 전년比 67%↑..유료방송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T가 올해 1분기 시장 예상치(컨센서스)를 상회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미디어와 콘텐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효자 역할을 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실적에 큰 영향을 주진 못 했다. 

 

KT는 최근 사용화한 5G 네트워크 품질 향상 주력과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이 높은 5G 가입자 확보에 주력해 하반기 무선 매출을 턴어라운드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올해 3조 3000억 규모의 설비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3일 KT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했다. 작년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늘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성장세를 보였다. 

 

KT에 따르면 지난달 3일 상용화한 5G는 상용화 한달 만에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했다. 이날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윤경근 CFO는 “5G는 8만원 이상 요금제 가입이 80% 이상으로 평균 매출(ARPU)이 높은 상황이지만 향후 가입자가 본격 증가해야 추이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이 상당 수준에 도달했고 5G 가입자 증가로 하반기 매출과 ARPU 턴어라운드를 긍정적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KT는 연내 자사 스마트폰 가입자의 10%까지 5G 가입자가 확대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5G 데이터 폭증으로 인한 네트워크 불안정 우려에 대해선 KT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윤경근 CFO는 “5G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은 것은 데이터 폭증에도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가 준비됐기 때문”이라며 “상업적, 비정상적인 사용 행위에 대해서는 정상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5G 시장 선점과 네트워크 안정화를 위해 향후 설비투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윤경근 CFO는 “5G 상용화로 기지국에 투자 집중해서 1분기 비용 지출(CAPEX)이 작년보다 커졌다”며 “커버리지 확대와 통신망 이중화, 통신국사 등급 조정 등 투자비용이 3조 3000억원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료방송 구조개편 대응 차원에서 향후 KT 역시 케이블 TV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인터넷방송(OTT)의 공세 등으로 유료방송 시장 구조가 바뀌면서 기존 IPTV 사업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윤경근 CFO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사업자의 시장침투가 위협적이라고 생각한다”며 “미디어 시장 변화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소비자 콘텐츠 선호도 및 IPTV의 저렴한 요금제 고려해보면, OTT와 유료방송 전송 서비스는 상호 보완적으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KT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으로 성장성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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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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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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