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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이통사 “5G 기지국 연내 전국 85개시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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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4, 2019, 14:04:05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회의 결과 공개..네트워크 조기 안정화 논의
23만 대 더 구축해 커버리지 늘릴 계획..이통사 약관에 수신 범위 명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올해 안에 5세대 이동통신(5G) 수신 범위(커버리지)가 전국 85개 시 주요 지역으로 늘어난다. 이동통신사는 소비자에게 수신 범위를 의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와 단말·장비 제조사가 참여한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 결과를 공개했다. 

 

24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회의는 정부·이동통신사·제조사가 모여 현황을 점검하고 5G 서비스 조기 안정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최근 5G 기지국이 서울·수도권에 집중된데다 연결이 불안정하다는 민원이 다수 발생해왔다.

 

현재 5G 기지국은 지난 22일을 기준으로 서울·수도권과 지방 인구 밀집 지역에 총 5만 512개가 구축된 상태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는 올해 안에 기지국 장치 23만 대를 구축해 전체 인구 93%를 포괄하는 85개 시 동 단위까지 5G 수신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그간 차질을 빚었던 일부 제조사 기지국 장비도 양산체제를 갖추고 5월부터는 원활하게 공급될 예정으로 커버리지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내 수신 환경도 개선한다. 이동통신 3사는 수도권 1~9호선 지하철 안에 들어가는 5G 서비스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공항과 쇼핑몰 등 전국 120여 개 빌딩에 5G 인빌딩 장비를 이용한 망 구축을 협의하고 오는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수신 범위 정보제공 의무도 강화된다. 정부는 이동통신 3사 약관에 수신 범위 정보제공 의무를 명시하도록 했다. 또 가입신청서에 수신 범위 등을 필수 체크 항목으로 권고했다.

 

이동통신 3사는 커버리지 맵을 홈페이지에 제공하며 정확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유통채널 대상으로 교육과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이동통신사들은 기지국 확충·네트워크 최적화와 안정화·기지국 성능 향상도 지속 추진한다.

 

속도 관련 민원이 제기되면 이동통신사에서 직접 현장에 방문해 속도를 측정한 뒤 최적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인근에 5G 기지국이 있을 때는 LTE 신호를 이용해도 휴대폰에 5G로 표시되는 현상은 개선을 추진한다.

 

이동통신사와 제조사는 5G 음영지역에서 4G로 바꾸면 서비스가 끊기고 통화권에서 이탈하는현상은 패치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일부에서 제기한 LTE 속도 고의 저하 주장은 최적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대처에 나선 상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LG V50와 갤럭시 폴드 등 5G 스마트폰도 품질 안정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이동통신사·제조사는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협력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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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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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 190만개 추가 입고…SKT, “오는 20일까지 유심 교체 작업 마무리하겠다”

유심 190만개 추가 입고…SKT, “오는 20일까지 유심 교체 작업 마무리하겠다”

2025.06.10 18:23: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이달 20일까지 유심 교체 작업을 전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SKT 사이버 침해 사고 일일 브리핑에서 김희섭 SK텔레콤 PR 센터장은 "14일까지 유심 190만개가 추가로 입고된다"라며 "교체에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T는 오는 16일까지 모든 예약 고객에게 교체 일자 안내 문자를 보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날 17만명이 유심을 추가로 교체해 누적 교체자는 680만명으로 늘었고 잔여 예약자는 280만명으로 줄었다고도 발표했습니다. 유심 교체 안내를 받았으나 일주일 내 오지 않은 가입자는 46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일주일이 지났어도 교체는 가능합니다. 김 센터장은 "매장에 방문하지 않은 46만명의 가입자를 제외하면 잔여 예약자는 곧 200만명 이하로 내려갈 것"이라며 "예약자 교체가 완료되면 예약하지 않은 사람도 매장에서 유심을 교체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SKT는 본사 직원과 자회사 직원을 전국 매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임봉호 MNO(이동통신) 사업부장은 "자회사와 계열사 직원이 최대한 지원하고 있고 물량도 충분히 확보된 만큼 일 25만~30만 명 정도는 유심을 교체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습니다. SKT의 신규 영업 재개 시점과 고객 보상 방안 발표 등은 이달 말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 센터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유심 교체 작업과 현장 지원 등에 대한 부분을 매일 설명하고 있다"라며 "교체 작업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예약한 사람들이 빨리 교체를 완료하면 재개되지 않을까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보안 강화 전략 수립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으며 SKT는 고객신뢰회복위원회에서 논의한 보상 방안 등과 함께 발표할지 여부를 검토 중입니다. 발표 시점은 조사단 결과가 나오는 이달 말 즈음으로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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