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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ING생명, 7월부터 보험료 인상..평균 5%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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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7, 2014, 17:06:49

예정이율 0.25% 인하..수익률 떨어져 '보험료 오르고, 해지환급금은 줄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ING생명이 7월부터 보험료를 인상한다. 주력상품인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오르는 반면 판매 비중이 낮은 암 보험 등은 인상되지 않을 전망이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오는 71일부터 종신보험을 포함한 보장성보험의 예정이율을 0.25% 낮추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보험료는 평균 4~5%정도 올라가게 됐다.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운용해 보험금을 지급할 때까지 거둘 수 있는 예상수익률을 뜻한다


보험사는 상품을 설계하고 고객이 내야 할 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해 예정이율을 정하는데,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싸지고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비싸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ING생명 관계자는 “7월에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은 맞다예정이율 인하에 따른 보험료 인하 효과는 5% 이내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인상되는 보험은 주력 상품인 종신보험(CI 종신보험 포함)과 스마트정기보험 등을 포함한 보장성보험이다. 암 보험 등 판매비중이 높지 않은 상품은 보험료 인하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예정이율을 0.25% 낮추면서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올라가고, 해지환급금은 낮아지게 됐다.


ING생명은 사실상 회계년도가 바뀌는 지난 4월부터 보험료인상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4월 중순 세월호 사건으로 인한 여파와 내부적인 이유 때문에 보험료 변동시기를 늦추게 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ING생명의 7월 보험료 인상은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회계년도가 한참 지난 후 보험료를 올린다는 것은 드문 일이다면서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 이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보험료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보험사는 이제껏 회계연도가 바뀌는 달(4월)에 신상품을 출시하거나 기존상품을 개정하면서 보험료를 변동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ING생명의 보험료 인상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저금리로 보장성보험 손해율이 발생했다거나 앞으로 발생할 일이 생길지 모르는 거에 대비해 미리 보험료를 인상하는 경우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이와 관련 ING생명 관계자는 지난 4월에 시기를 놓쳐 인상하지 못해서 이번에 보험료를 올렸을 뿐이라며 신상품 출시와 기존 상품개정을 통해서 보험료를 올리는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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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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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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