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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제조사 직원도 5G 가입 ‘시큰둥’...“비용 부담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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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19, 06:04:00

5일부터 일반 가입자 대상 5G 서비스 시작..무제한 요금제·각종 프로모션 쏟아내
상당수 소비자단말기·요금제 부담은 여전..기지국 설치 등 완전한 5G 전환 과제 남아

 

[인더뉴스 이진솔·권지영 기자] “연말까지는 5G 서비스 상황을 지켜봐야죠.” “5G 전용폰이 출시된다고해도 당장 바꿀 마음은 없어요.” “스마트폰 교체 시기에 맞춰 고려할 생각입니다.”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가 시작됐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요금 체계가 속속 공개되면서 5G 고객 유치 홍보가 절정에 이르렀다. 이동통신 3사는 모두 데이터 무제한 카드와 자사 콘텐츠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용 5G 서비스가 미완성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초기 5G망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인 데다 제공되는 콘텐츠도 빈약하기 때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 주요 통신사 직원들마저 올해 5G로 갈아탈 계획이 없다는 이야기도 공공연하게 나온다. 

 

◇ “5G 단말기·요금 비싸서 부담”..10명 중 9명, 당장 교체 의사 없어

 

일반 고객 대상 5G 서비스 상용화를 하루 앞두고 초기 가입자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동통신 3사는 초기 5G 가입자를 위해 무제한 요금제 프로모션과 각종 혜택을 쏟아냈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싼 단말기와 요금제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KT가 작년 10월, 11월과 올해 2월 소비자 대상 5G 이용의향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은 당장 5G 서비스에 가입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G 서비스 평가 후 바꿀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66.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단말기 교체 시기에 바꾸겠다"고 답한 응답자가 20% 정도다. 

 

소비자들은 비싼 5G 요금과 단말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다. 통신 가입자 중 절반 이상(60.5%)은 비용 부담으로 5G 이용을 주저한다고 답했다. 기존 LTE 서비스와 속도에 만족해서 5G 바꿀 이유가 부족하다는 응답도 각각 12%와 11%로 집계됐다. 

 

실제로, 갤럭시 S10 5G 출고가는 155만 6500원(512GB)으로 LTE 제품(129만 8000원)보다 25만원 가량 비싸다. 요금제의 경우 최저 구간이 LTE는 3만원대부터 시작인데, 5G에서는 5만원대로 높아졌다.  

 

이 때문에 5G 서비스 초기 가입자가 많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통신사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연말까지 5G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복수의 통신사 관계자는 “5G 서비스 초기에 바꿀 계획은 없다”면서 “단말기와 서비스 등을 지켜본 후 가입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파격적인 무제한 요금제 내놨지만...당분간 LTE와 병행

 

이동통신 3사는 5G 상용화 초기 가입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유인책으로 파격적인 요금제를 내놨다. 앞서 통신 3사는 실속형·일반형·프리미엄형 5G 요금제를 모두 공개했다. 요금제는 데이터와 로밍 무제한 여부에 따라 5만원대부터 10만원대로 구성됐다. 

 

5G로 요금을 지불하더라도 초기 서비스는 LTE와 병행된다. 이동통신망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폰과 요금제가 먼저 출시돼 5G 송수신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LTE로 연결된다. 단독 서비스는 빨라야 2020년에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옥외 기지국 설치가 완료되더라도 대형 건물에는 별도 옥내 기지국을 비치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LTE와 5G가 어느정도 비율로 연결될지 말하긴 어렵다”며 “5G 전환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위주라 내년까지는 완전한 5G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G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도 빈약하거나 사용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통 3사가 주력으로 내세우는 가상현실(VR) 등 몰입형 미디어가 대표적인 예다. 

 

아이돌 데이트·공연·풍경 등 5G VR 콘텐츠는 기존 VR 기기에서 제공되던 영상과 별반 차이가 없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이용한 스트리밍을 강조하지만 기존 영상과 비슷해 크게 와닿진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VR의 경우 영상을 시청하려면 별도 HMD 기기를 머리에 써야 한다. 5G 통신에 연결해 사용하기보다 유선 인터넷을 이용해 실내에서 이용하기에 더 적합하다. 업계 관계자는 “차후 모빌리티 관점에서 고화질 VR을 차량에서 즐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통신사들은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2030세대가 5G 초기 가입자 대다수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소비자가 스스로 5G 서비스를 선택하는 건 바람직하다”면서도 “기존 LTE 가입자를 차별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유도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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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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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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