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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진보, 신문사는 보수..어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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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4, 2014, 09:06:45

[언론고시특강] ㉗정치적 성향과 언론고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흔히 대학 강의에서 학생들이 꼭 물어보는 세 가지 질문 중 하나다. 다른 물음은 기자가 되는데 가장 필요한 자격이나 스킬이 무엇이냐” “스펙은 얼마나 좋아햐 하느냐정도가 되겠다. 필자가 만나봤던 약 20여개 대학교 학생들은 저마다 물음은 달랐지만, 이걸 꼭 물어봤다.

 

이런 물음을 하는 학생들은 대개 중도좌파 성향이지만, 보수 언론사에 합격을 했을 때를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 반대의 예시는 그리 많지 않다. 일부 공영방송의 경우 정권의 부침에 따라 주류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정치 및 언론세력과 갈등을 겪는 경우도 많으니, 논의의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

 

한 대학 강사는 이렇게 말했다. “애들이 취업은 해야하고, 어느 언론사라도 합격만 된다면 다닌다고 하겠지. 하지만 정작 가고 싶은 곳은 모두 다를 것이다.”

 

물론 성향에 맞는 언론사에 가는 것이 가장 좋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도 그게 낫다. 본인이 생각하는 기사 방향과 데스크 등 선배들이 생각하는 것이 항상 다르다고 생각해 보라. 일하는게 결코 즐겁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그런 사례는 종종 있다. 강한 보수 성향의 신문에서 일하다가 당시 정반대 성향이던 방송으로 옮기는 예도 기억이 난다. 반대의 예도 가끔 보인다. 국내 대표적인 진보 매체에서 보수 매체로 이직을 하거나, 진보 매체에서 일하던 사람이 보수 매체의 신입으로 지원했던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인생은 언제나 마음대로 될 수는 없다. 2년 내내 떨어지다가, 어디라도 합격만 하면 가겠다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논의가 한가한 소리처럼 들릴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오자. 자신은 진보 성향인데 보수 매체를 지원한다고 가정하고, 각 전형단계별 접근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자. 우선 서류전형이 있다. 서류에서는 너무 과도한 진보 색채보다는 좌와 우를 모두 비판할 수 있는 '성역없는 기자'로서 본인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어느 한 편만 좋아하거나, 양쪽을 억지로 좋아하는 것보다는, 양쪽을 모두 비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에는 필기전형이 있다. 필기전형에서도 마찬가지 마음가짐을 지니면 된다. 혹자는 "보수매체에서 진보 성향을 드러내서 필기전형에 떨어진 것 같다"고 변명하지만, 동의하기 어렵다. 필기시험은 단순하다. 글을 잘 썼느냐, 아니면 못 썼느냐(억지를 부린다는 등의 가능성을 모두 포함한 선택지다)의 문제다. 심사위원 여러 명이 교차확인을 하기 때문에, 성향의 문제로 탈락시키기도 쉽지 않다. 결국, 진보 성향인데 글을 못 썼을 뿐이다. 다른 응시자들을 눈여겨보면, 진보 입장으로 글을 썼는데 합격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3차 전형인 실무면접(카메라테스트를 포함한다), 5차 전형인 최종면접에서는 이렇게 접근하면 된다. 7:3법칙이다.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7을 말하면, 그 반대의 입장도 3 정도는 다뤄주면서 '일부 일리는 있으니 감안을 해야 하겠다'는 느낌을 담으면 된다.

 

가령, 북한의 도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나온다면, 본인의 입장을 우선 정한다. 포용정책으로 간다고 치자. 그러면 반드시 연평도 등에서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고 핵개발을 하는 것도 현실이 됐는데, 계속 포용만 하겠다 이것인가라는 식의 반박이 나올 것이다.

 

이럴 때에는 한민족이고, 언젠가는 평화통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교류협력을 버려서는 안 된다. 하지만 김정은 정권에서 무력 도발을 한다든가, 핵무기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정도로 가는 것이 낫다.

 

때로는 면접관이 인신공격성으로 당신은 성향이 진보인데, 여기서 버틸 수 있겠어?”라면서 떠볼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해당 언론사에서 진보 성향을 담은 기사를 냈던 사례를 3가지 정도 외워가면 된다.

 

“A사례에서는 이렇게 보도했고, B사례에서는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입장을 포괄해서 보도한 귀 언론사에서 내 성향이 문제가 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라는 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우리 언론사는 그리 포용적인 곳이 아닌데?”라고 말할 멍청한 면접관은 없기 때문이다. 언론인들은 자신이 속한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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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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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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