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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민원감축 어떻게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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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4, 2014, 09:06:41

현대라이프 "상품단순화 민원줄이기 효과좋아" KDB生 "책임자 처벌 등 철처한 관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4년 보험업계의 화두는 단연 소비자보호(민원줄이기)입니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에게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상품을 개발하고 전자청약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금융감독원 관계자)

 

보험업계에서 소비자민원 줄이기란 커다란 장벽이자 넘어야할 산이다. 보험사들은 저마다 자체적인 해법을 찾아 민원줄이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생명보험사 중 현대라이프와 KDB생명이 민원건수가 감소하고 평가등급도 개선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라이프와 KDB생명은 지난해 하반기 민원건수가 상반기에 비해 줄었고, 특히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건수가 크게 줄었다.

 


이들 보험사는 금융감독원이 실시하는 민원발생평가등급 결과, 지난 2011년에는 최하위 등급(5등급)에서 20124등급, 20133등급으로 꾸준히 개선됐다. 하지만 이들은 지난 2010년과 2009년에는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현대라이프의 경우 작년 하반기(7~12)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건수가 상반기 227건에서 123건으로 크게 줄었다. 이를 보유계약 10만건대비로 환산하면 상반기에는 10만건 당 약 21건이었던 민원이 하반기에는 7건을 기록해 3배나 줄었다.

 


KDB생명은 현대라이프만큼 두드러진 민원감소는 아니지만 판매에 대한 민원건수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판매과정 중 발생한 민원건수는 상반기(1042)에 비해 약 100건이 줄어 947건을 기록했다. 보유계약 10만건 당 발생한 민원건수는 42건으로 전반기에 비해 약 10% 정도 감소했다.

 

민원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보험사들은 경영진들의 강한 의지덕분이었다고 설명한다. KDB생명 관계자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필요할 경우는 책임자를 처벌하는 등 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을 방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도 경영진의 민원감소에 대한 강한 의지와 노력이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에 민원감축에 성공한 것이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특히, 현대라이프의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상품개발이 민원감소에 주요했다는 진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라이프의 보험들은 상품구조가 단순하고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워 판매과정 중 발생하는 민원이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에서도 현대라이프의 심플한 '제로'상품은 소비자의 니즈도 충족시키면서 민원도 줄이는 '효자상품'이라고 추켜세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들 중 자신의 필요에 의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에 혼자서도 상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워야 한다"며 "결국 단순한 상품이 인기도 끌면서 민원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금감원의 이 같은 판단에 현대라이프도 어느 정도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주계약을 담보로 불필요한 특약이 없어 고객들이 이해하는데 도 매우 쉽고 설계사도 설명하기 쉽다제로상품의 경우는 민원건수가 거의 없다고 보면 돼 민원 줄이는데 효자상품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라이프는 태블릿PC를 이용한 전자청약시스템도 민원감소에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했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전차청약시스템을 이용해 태블릿PC로 서약하는 경우는 현재 20%내외지만 선명한 화면으로 인해 고객집중도도 높아 전자청약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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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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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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