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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보험쟁이 No! 재무설계사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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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0, 2014, 15:06:30

[FC 신(新) 보험정글 탐험기 ⑥

[컨설턴트 신(新)] 보험업계에 투신한지 6개월 남짓. 벌써 3번 째 자격시험이다.

 

생명보험판매자격과 손해보험판매자격에 이어 이제는 변액보험판매자격시험을 앞두고 있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때는 이렇게나 까다로운 과정들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보험설계사라는 직업을 여느 보통사람들과 다르지 않은 시선으로 봐 왔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이력서 넣으면 대부분 합격할 거라 생각했고, 면접은 그저 형식적일 거라고 치부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내 생각이 틀렸음을 인정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여러분, 시험이 언제죠? 다음주 수요일 이라고 들었는데 맞나요? 공부들 많이 하셨죠? 이렇게 동기들 많은데 몇 분이나 붙을까요?”

 

……….(..그까이꺼 대부분 다 붙겠지)”

 

이 앞에 10명 앉아 계시네요. 이중 4명은 떨어지십니다.” (웃음)

 

딱 그랬다. 시험장에 들어서서 문제지를 받아 들고 정신이 번적 들었다.

 

문제) 연간생활비 1,000만원, 남편 정년 후 여명 30, 남편 사망 시 배우자의 예상 여명 10. 위와 같은 가정의 배우자 노후생활자금으로 맞는 것은?

 

아뿔사.’

 

다행스럽게 필자는 합격을 했지만, 함께 시험을 쳤던 6명 중 4명이 아깝게 다음에 다시 봐야 하는 수고를 감당해야 했다.

 

보험설계사는 1차 회사 자체교육, 2차 생명·손해보험협회 자격시험, 3차 보험연수원의 사이버연수를 마쳐야만 보험을 설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생명보험협회의 자격시험 합격률은 60% 수준이다. 이후에 교차판매자격과 변액보험판매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보험관련 기본 판매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후에도 보험사에서는 보험설계사들의 상담 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실제 필자가 속해 있는 보험사는 사업시작 초기 5개월 동안은 집중 교육 기간으로 매일 오전 팀 교육, 매월 2일 동안 본부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것 말고도 사내 인트라넷에는 수많은 교육 영상, 사례 등 방대한 자료가 있다.)

 

그리고 보험설계사라는 직종에 종사하는 대부분 사람에게 보편화됐다고 해도 큰 무리가 없는 재무설계관련 IFP(종합자산관리사), AFPK(재무설계사) 자격까지 취득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요즘 보험설계사들은 업무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보장 설계뿐만 아니라 저축성 보험을 이용한 재테크 등 개인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개인 재무설계와 같은 전문 영역까지 그 역량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소정의 자격을 갖춘 보험설계사에게 펀드 판매를 허용한지는 상당한 시간이 흐른 시점이다.

 

아직도 보험은 아무나 설계해서 판매하고 그 수당이나 챙기는, 영업사원 중에도 가장 낮은 급으로 생각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보험설계사들은 소정의 자격을 갖추고 정부의 체계적 관리를 받는 고도의 전문직 종사자다.

 

여지껏 왜 이렇게 공부를 하지 않으면서 살아왔을까라는 자책이 들 정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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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 신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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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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