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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TV+로 콘텐츠 구독 사업 본격화...애플 카드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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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48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차세대 영상·게임·뉴스 서비스 첫 선
월 정액 내고 이용하는 구독 결제 기반..아이폰 편향 최소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애플이 영상·게임·뉴스 콘텐츠 사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뻗는다. 애플 페이와 연동한 카드 서비스로 금융 분야 진출도 예고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열린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TV+’·뉴스·잡지 구독 서비스 ‘뉴스+’·구독형 게임 서비스 ‘아케이드’·신용 카드 ‘애플카드’를 발표했다.

 

애플 카드를 제외한 콘텐츠 서비스는 모두 월 정액을 내고 이용하는 구독 결제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이폰에 집중된 수익기반을 디지털 미디어와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향후 구독 기반 콘텐츠 사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아이폰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를 줄인다는 전략이다. 예컨대, 최근 중국에서 아이폰 10S의 판매량 급감과 같은 충격을 콘텐츠 수익으로 상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애플은 음악·뉴스·게임 등 모든 콘텐츠 분야에서 넷플릭스가 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 넷플릭스 대항할 애플 TV+ 공개..변수는 독점 콘텐츠

 

애플 TV+는 오리지널 TV 프로그램·영화·다큐멘터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애플은 서비스에 연간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플TV 앱과 연동되는 삼성·LG 등 타사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올해 가을 전 세계 100여 개 국에서 출시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영상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가 1억 390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며 주도하고 있다. AP 통신은 “넷플릭스가 이미 선도하는 가운데 애플의 진입은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변수는 애플이 매달 제공할 독점 콘텐츠다. 이날 행사에도 오프라 윈프리·리즈 위더스푼·제니퍼 애니스톤 등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쿡 CEO와 함께 연단에 올라 독점 서비스를 소개했다. 윈프리는 다큐멘터리와 북 클럽 쇼를 애플에서 단독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TV 드라마 놀라운 이야기(Amazing Stories)를 새롭게 연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니스톤과 위더스푼도 드라마 ‘더 모닝 쇼’를 JJ 에이브럼스 감독과 제작하고 있다.

 

◇ 골드만삭스와 합작해 애플 카드 공개..애플 패이와 연동

 

골드만삭스와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애플 카드도 공개됐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 서비스되는 애플 페이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쿡 CEO는 “애플 페이의 성공으로 우리는 신용 카드에 대한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카드는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를 통해 발급된다. 이용자는 2퍼센트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연회비는 없다. 애플은 아이폰과 연동되는 보안을 강조했다. 신용 카드 번호는 애플 기기의 보안 칩에 저장되며 카드에는 이용자 이름만 적혀있다.

 

모든 정보는 카드의 칩과 아이폰 지갑 앱 안에 존재한다. 애플은 “고객의 거래 기록을 들여다보지 않을 것”이라며 “골드만삭스도 광고나 마케팅 용도로 고객 정보를 판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애플은 올해 여름 미국에서 카드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미국 외 국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애플 페이가 서비스되지 않는 한국에는 제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iOS 게임 구독 서비스 아케이드·신문·잡지 제공하는 뉴스+도 선봬

 

이 밖에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아케이드도 공개했다. 약 10억 명에 달하는 iOS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아이폰·아이패드·맥 등 애플 기기에서 독점 지원된다. 제공되는 게임은 세가·코나미·디즈니와 더불어 독립 게임 스튜디오 등이 개발한 100여개다.

 

최근 구글이 공개한 스테디아의 초고속 인터넷 기반 스트리밍 방식과는 달리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에서도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아케이드로 제공되는 게임은 구독료만 지불하면 광고가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뉴스 구독 서비스인 ‘애플 뉴스+’도 선보였다. 월 9.99달러에 월스트리트 저널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주요 신문을 번들형으로 볼 수 있다. 잡지 뉴요커를 발행하는 콘데 나스트 미디어 그룹도 제휴에 참여해 약 300여 개의 매체가 제공된다.

 

서비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안에 호주와 영국에서도 공개된다. 쿡 CEO는 “우리는 저널리즘의 힘을 믿는다”며 “이 산업과 사회에 가치 있는 기여를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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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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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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