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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TV+로 콘텐츠 구독 사업 본격화...애플 카드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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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48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차세대 영상·게임·뉴스 서비스 첫 선
월 정액 내고 이용하는 구독 결제 기반..아이폰 편향 최소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애플이 영상·게임·뉴스 콘텐츠 사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뻗는다. 애플 페이와 연동한 카드 서비스로 금융 분야 진출도 예고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열린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TV+’·뉴스·잡지 구독 서비스 ‘뉴스+’·구독형 게임 서비스 ‘아케이드’·신용 카드 ‘애플카드’를 발표했다.

 

애플 카드를 제외한 콘텐츠 서비스는 모두 월 정액을 내고 이용하는 구독 결제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이폰에 집중된 수익기반을 디지털 미디어와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향후 구독 기반 콘텐츠 사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아이폰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를 줄인다는 전략이다. 예컨대, 최근 중국에서 아이폰 10S의 판매량 급감과 같은 충격을 콘텐츠 수익으로 상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애플은 음악·뉴스·게임 등 모든 콘텐츠 분야에서 넷플릭스가 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 넷플릭스 대항할 애플 TV+ 공개..변수는 독점 콘텐츠

 

애플 TV+는 오리지널 TV 프로그램·영화·다큐멘터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애플은 서비스에 연간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플TV 앱과 연동되는 삼성·LG 등 타사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올해 가을 전 세계 100여 개 국에서 출시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영상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가 1억 390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며 주도하고 있다. AP 통신은 “넷플릭스가 이미 선도하는 가운데 애플의 진입은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변수는 애플이 매달 제공할 독점 콘텐츠다. 이날 행사에도 오프라 윈프리·리즈 위더스푼·제니퍼 애니스톤 등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쿡 CEO와 함께 연단에 올라 독점 서비스를 소개했다. 윈프리는 다큐멘터리와 북 클럽 쇼를 애플에서 단독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TV 드라마 놀라운 이야기(Amazing Stories)를 새롭게 연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니스톤과 위더스푼도 드라마 ‘더 모닝 쇼’를 JJ 에이브럼스 감독과 제작하고 있다.

 

◇ 골드만삭스와 합작해 애플 카드 공개..애플 패이와 연동

 

골드만삭스와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애플 카드도 공개됐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 서비스되는 애플 페이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쿡 CEO는 “애플 페이의 성공으로 우리는 신용 카드에 대한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카드는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를 통해 발급된다. 이용자는 2퍼센트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연회비는 없다. 애플은 아이폰과 연동되는 보안을 강조했다. 신용 카드 번호는 애플 기기의 보안 칩에 저장되며 카드에는 이용자 이름만 적혀있다.

 

모든 정보는 카드의 칩과 아이폰 지갑 앱 안에 존재한다. 애플은 “고객의 거래 기록을 들여다보지 않을 것”이라며 “골드만삭스도 광고나 마케팅 용도로 고객 정보를 판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애플은 올해 여름 미국에서 카드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미국 외 국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애플 페이가 서비스되지 않는 한국에는 제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iOS 게임 구독 서비스 아케이드·신문·잡지 제공하는 뉴스+도 선봬

 

이 밖에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아케이드도 공개했다. 약 10억 명에 달하는 iOS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아이폰·아이패드·맥 등 애플 기기에서 독점 지원된다. 제공되는 게임은 세가·코나미·디즈니와 더불어 독립 게임 스튜디오 등이 개발한 100여개다.

 

최근 구글이 공개한 스테디아의 초고속 인터넷 기반 스트리밍 방식과는 달리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에서도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아케이드로 제공되는 게임은 구독료만 지불하면 광고가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뉴스 구독 서비스인 ‘애플 뉴스+’도 선보였다. 월 9.99달러에 월스트리트 저널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주요 신문을 번들형으로 볼 수 있다. 잡지 뉴요커를 발행하는 콘데 나스트 미디어 그룹도 제휴에 참여해 약 300여 개의 매체가 제공된다.

 

서비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안에 호주와 영국에서도 공개된다. 쿡 CEO는 “우리는 저널리즘의 힘을 믿는다”며 “이 산업과 사회에 가치 있는 기여를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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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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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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