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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력자 실손보험 출시 10개월간 27만건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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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19, 13:03:03

금감원, 전체 가입자의 80% 이상이 50대..불완전판매 모니터링 지속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지난해 4월 출시된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이 올해 1월까지 10개월 간 27만건 가량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월 2만건 수준으로 전체 가입자 중 80.1%가 50대 이상 중장년층에 집중됐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판매현황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개월 간 26만 8000건의 유병력자 실손보험이 판매됐으며, 보험업권별로는 손해보험에서 22만 1000건, 생명보험에서 4만 7000건이 판매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품이 출시된 지난해 4월에 4만 9000건이 판매됐으며, 그 이후 판매 건수는 소폭 감소했으나 월 2만건 수준을 유지 중”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가입자는 50대 이상 중장년층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60대 이상이 46.3%(12만 4000건), 50대가 33.8%(9만 1000건)로 전체의 80.1%를 차지했다. 금감원은 기존실손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수입보험료는 총 901억원으로 집계됐다. 업권별로는 손보가 776억원, 생보가 125억원을 기록했고, 143억원 가량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상품은 통상 출시 후 3년 이상 경과해야 지급보험금 추세가 안정화된다”며 “판매초기임을 감안하면 지급보험금은 당분간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판매에 따른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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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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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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