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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탈락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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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0, 2014, 17:06:50

[언론고시특강] ㉕현직 기자들이 말하는 ‘탈락의 비밀’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문득 언론고시 특강을 연재하면서 궁금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은 언론인이 된 사람들은 과거 자신이 탈락했던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래서 현직 기자들에게 물어봤다. “왜 떨어진 것 같은가, 어떤 회사가 가장 아까운가?”

 

가장 먼저 SBS에 시험을 봤다가 떨어진 한 기자에게 물었다.(지금은 다른 언론사에 재직 중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탈락 후 우연찮게 심사위원 한 분과 식사 자리에서 만났다. 그분이 내게 질문을 했다. ‘넌 왜 떨어진 것 같냐라고. 그래서 준비가 안 되어 있었다라고 하자, ‘그래, 넌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었어 쨔사라고 하더라. 심사위원의 뉘앙스는 전체적으로 너는 나이브하다는 것이었다. 자기소개나, 현장 취재 아이템 등에서 말이다. 최종면접 경험이 있었다고 꼭 붙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적절한 시험 경험은 필요해 보였다. 물론 이를 위해 탈락 경험을 할 필요는 없겠지만. 암튼 씁쓸하다.”

 

그랬던 그는 현재 다른 언론사에서 사회부 기자로 맹활약을 하고 있다.

 

미모의 여기자에게도 물어봤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경제, 서울신문, 중앙일보에서 최종 탈락한 기억이 난다. 그 중에서도 중앙일보에서의 기억은 쓰라리다. 최종면접에서 중앙일보를 얘기한다는 게 조선일보로 두 번 말했다. 그게 크지 않았을까 싶다. 잍틀 뒤가 조선일보 실무 면접이었는데, 거기에 더 신경을 쓰고 있었던 모양이다.”

 

이렇게 말한 기자도 있다.

 

“2009년 가을에 동아일보 1차 면접에서 떨어졌는데, 면접관이 한 말씀이 ‘OOO씨는 기자로서 파이팅이 보이지 않아요라는 거였다. 파이팅이 없어서 떨어졌나보다.”

 

그 후 타 매체에서 일하고 있는 그는 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하는 등 기자정신이 투철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면접을 볼 때 다소 점잖게 말했던 것이 오해를 샀던 모양이다.

 

다른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매일경제에 낙방한 게 (심적 타격이) 컸다. 회장의 성향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그럴 만도 했다. 매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을 말해보라는 회장의 질문에 어렵고 재미없는 단점이 있다라고 말했으니 말 다했다. 물론 지금이야 그 때의 아픈 기억을 살려 현직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탈락의 이유, 복기로 풀어보자

 

사실, 탈락의 이유는 심사위원 외에는 잘 모른다. 지원자들이 뒤늦게 이메일 등으로 물어 보더라도, 뻔한 이야기만 해줄 가능성이 크다. 그럴 때는 충실히 복기를 해보는 것이 좋다.

 

탈락의 이유 중 회사의 코드와 맞지 않은 경우에는 충분한 공부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회사가 멀티미디어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는지, 신방 융합 시대를 어떻게 맞이하고 있는지, 기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 어떤 회사는 기자 중 박사학위자가 많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회사가 있고, 어떤 회사는 치열한 취재정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기도 한다.

 

기출 문제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다. 어떤 질문이 출제됐는지 살펴보면,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인한 낭패를 줄일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면접 답안도 피해야 한다. 한 언론사에서는 여성 지원자 중 상당수가 존경하는 언론인을 묻자, 자사의 한 여성 고위층을 말했다고 한다. 다같이 그 분을 말했다면, 차별화에는 실패했을 것이다. 그 회사에는 그 분 말고도 훌륭한 여성 언론인이 꽤 많다고 한다.

 

탈락의 이유를 고민하지 않고, “이 회사와 나는 인연이 아닌가봐” “나는 잘하는데 어린 지원자를 우대하는 것 같다등의 자위를 해봐야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면접 과정에서 겪게 되는 탈락의 경험들을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숙지하자. 수험기간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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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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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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