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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역대급 갤럭시 공개 D-1...‘폴더플 스마트폰’도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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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0, 2019, 15:02:17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서 20일 언팩 행사 예정
갤럭시S10 라인업·폴더블폰 발표..킬러콘텐츠·전용 액세서리도 관심거리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시제품보다 세련된 모습이다.” vs “삼성전자 폴더블폰(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은 마케팅 상술에 지나치지 않는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에 대한 외신 매체의 엇갈린 반응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향후 10년 전략이 조만간 발표된다. 새로운 영역인 폴더블폰(Foldable phone)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 세계 전자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동안 막대 모형의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접었다가 펼치는 폴더블폰으로 스마트폰의 진화된 형태다. 삼성전자는 오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보다 5일 앞서 단독 행사로 신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에서 언팩(Unpacked)행사를 열고 갤럭시S10 라인업과 폴더블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옥외 한글광고 ‘미래를 펼치다’란 표어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공개를 예고했다. 

 

◇ 갤럭시 10주년 맞은 S10 라인업·폴더블폰 관심 가장 높아

 

올해 삼성전자 언팩 행사의 주인공은 갤럭시S10과 폴더블폰이다. 특히 갤럭시S10은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이번 제품에 홀 디스플레이, 대용량 메모리, 화면지문인식, 3D센서, 인공지능 등 혁신적인 기술이 대거 적용됐을 것이란 예상이다. 

 

폴더블폰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다. 앞서 베트남에서 공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 티저 영상에 따르면 디스플레이를 안쪽으로 접은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폰이 공개됐다. 기존 스마트폰의 막대 모형에서 책을 펼치듯 열면 화면이 커지는 형식이다. 

 

이번 티저 영상에서 공개된 스마트폰은 작년 11월 삼성 개발자 회의(SDC)에서 공개된 시제품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두께도 얇아졌다. 모서리는 기존 갤럭시S 시리즈와 비슷하게 둥글게 마무리돼 친숙한 느낌이 강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폴더블폰은 디스플레이 상단 유리 대신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해 더 얇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수십만 번을 접었다가 펼 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휴대폰을 펼쳤을 때 7.3인치로 늘어난다. 

 

이번에 공개할 갤럭시S 라인업보다 최대 1.5인치 가량 크다. 현재까지 갤럭시S10e(5.8인치), 갤럭시S10(6.1인치), 갤럭시S10+(6.3인치)로 알려지고 있다. 

 

폴더블폰 흥행여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배터리 용량과 가격이 꼽힌다. 폴더블폰의 배터리 용량이 삼성전자만의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기 때문이다. 특히 폴더블폰은 최대한 얇고,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배터리 용량을 최대한 크게 해야 한다.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은만큼 가격은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확한 출시가가 알려지진 않았지만, 최소 200만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폴더블폰 출시 시점은 오는 4~5월로 예정돼 있다. 

 

한편, 미국의 애플 역시 폴더블폰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으며, 중국의 화웨이와 샤오미도 다음주 폴더블폰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폴더블 스마트폰 킬러콘텐츠는 무엇?..과도기 그칠 가능성도 제기

 

삼성전자 폴더블폰이 어떤 사용자경험(UX)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최근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부문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폴더블은 시기상조”라며 “폼팩터 혁신은 5G 통신사업자들이 준비 중인 콘텐츠에 적합한 UX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봉석 사장의 발언은 외형의 변화보다 ‘접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즉, 폴더블폰만의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예컨대, 게임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반쪽을 컨트롤러로 이용하는 방식이 전망되지만 그 외에 어떤 UX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과 UX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폴더블폰이 과도기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는게 업계 중론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2013년 각각 ‘갤럭시라운드’·‘G플렉스’를 내놓았지만 소비자 반응은 냉담했다. 

 

당장 5G사업자들이 홍보하는 게임과 VR 등이 크게 새롭지 않은 데다 폴더블에 어떻게 적용될지도 모호하게 느껴지는 게 사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접히는 외형 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인하긴 어렵다. 현재 엔씨소프트, 넥슨 등이 폴더블폰 전용 게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외신도 기존 스마트폰과 차별점이 없다고 평하고 있다. 작년 12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폴더블폰: 시험 촬영’이라는 무기명 칼럼에서 “폴더블폰은 마케팅용 상술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기인 상황에서 폴더블폰이 분위기를 뒤집는 변수가 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폴더블 스마트폰 전용 케이스·스크린 보호 필름 등 액세서리 준비 여부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값비싸고 디스플레이 영역이 넓은 폴더블폰을 보호 액세서리 없이 쓰기가 꺼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미국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시장동향’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 약 80%가 보호 케이스와 액정보호필름을 함께 구매한다. KOTRA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보호 액세서리로 고가 스마트폰을 더 오래, 온전히 사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강화유리형태가 액정보호필름의 ‘대세’가 된 상황에서 벨킨 등 보호필름 제조 업체가 폴더블용 제품을 곧바로 출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며 “폴더블폰의 초기 이용자들은 케이스와 보호필름 없이 스마트폰을 쓰는 ‘불안감’을 견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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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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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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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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