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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선방’ 백화점·‘어닝쇼크’ 이마트...신세계家 희비 엇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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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5, 2019, 18:02:10

정유경 사장 이끈 신세계, 면세점·화장품 사업 호조로 사상 최대 매출..영업익 3970억
이마트 작년 4분기 영업이익 53% 감소해 실적 쇼크..트레이더스·온라인 외형성장 집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 실적을 두고 신세계가 남매의 명암이 엇갈렸다.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이 이끄는 신세계는 백화점과 면세점, 자회사 실적 호조로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반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수장인 이마트는 할인점 부진 등으로 실적 쇼크를 기록했다. 

 

이마트와 신세계는 지난 14일과 15일 각각 작년 실적을 발표했다. 우선 신세계의 작년 매출은 5조 1819억원으로 전년 보다 33.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97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3457억원)보다 14.8%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보다 32% 상승한 281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자회사 매출이 대폭 늘었다. 신세계디에프의 경우 인천공항 1터미널에 면세점이 오픈하면서 작년 매출이 2조 84억원으로 전년 보다 118.3% 급증했다. 영업이익은 378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세계인터내셔널도 대폭 성장했다. 화장품 사업 호조로 매출을 1조 2633억원을 기록, 전년 보다 14.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18.3% 증가한 555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센트럴시티는 공사 관련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31.5% 감소했으며, 까사미아도 판관비가 늘면서 31억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 매장의 성공적 안착, 신세계인터내셔날 화장품 사업 고성장, 백화점 대형점포 중심의 견고한 매출로 분기와 연간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면서도 “면세점 신규 매장에 대한 초기 투자비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이마트엔 예상보다 이른 한파가 찾아왔다. 대형마트의 실적 부진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작년 4분기의 경우 대형마트 영업이익이 53.1% 감소해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명절 연휴 효과에 따른 부담과 소비경기 부진으로 인한 집객력 감소가 동시에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보다 20.9% 줄어든 462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다만, 작년 매출은 17조 49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9.9% 늘었다. 연결실적엔 대형마트, 온라인몰,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이마트24, 신세계푸드 등이 반영된다. 

 

사업부별로 이마트 매출은 11조 5223억원으로 1.4% 줄었고, 영업이익은 25.4% 감소했다. 오프라인 기존점 성장률은 트레이더스를 제외하면 8% 역신장했다. 트레이더스 성장률 역시 2.4%에 그쳐 성장이 둔화되는 흐름이다. 

 

올 한해 전망도 밝지 않다. 앞서 이마트는 트레이더스와 이커머스 독립법인을 앞세워 외형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온라인 통합법인의 총매출이 작년보다 30% 가량 증가한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트레이더스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단독상품 등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해 기존점 매출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월계, 부천옥길, 부산명지 3개 신규 점포 출점을 통해 트레이더스의 성장성 강화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온라인 외형 확장을 위해선 비용 발생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가 온라인 사업 30% 성장을 목표로 한 만큼 공격적인 프로모션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여기에 고객 수를 확보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여러 요인으로 올해 실적개선 폭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외형확대보다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시기로, 신 사업부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있지만, 할인점 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본업에 대한 부진 만회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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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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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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