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총 6조 85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려 창사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고유가 영향으로 크게 줄었지만 항공부문과 연결자회사 영업호조로 흑자기조를 유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K-IFRS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6조 8506억원, 영업이익 1784억원, 당기순이익 -10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도 1조 7529억원을 기록해 8분기 연속으로 분기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다.
여객부문은 국제선 여객수요 호조로 전년대비 7% 증가했다. 바르셀로나와 베네치아 신규노선이 조기 안정화되고 장거리 수요가 늘면서 유럽 및 미주 노선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16%, 7%씩 증가했다. 화물부문도 고단가 화물 수요 호조가 지속돼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반면 연간 영업이익은 1784억원에 그쳐 전년 대비 35.3%나 급감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해 유류비가 전년 대비 4327억원 증가한 영향이 컸다. 영업이익은 항공운송 및 IT사업부문 등 자회사 영업호조로 흑자를 유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외화환산차손실로 인해 -104억원을 기록했다.
재무적으로는 지난해 비핵심자산 매각으로 차입금 1조 900억원을 상환하면서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해소했다. 자회사인 아시아나IDT(11월)와 에어부산(12월)이 IPO에 연이어 성공해 2000억원의 수준의 자본도 확충됐다. 부채비율도 2017년 말 대비 83%p(504.9%) 줄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국제유가가 고점 대비 30% 이상 급락해 비용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A350 4대 및 A321 NEO 2대 등 신기재 도입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기재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그룹 내 시너지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수익성은 올해 들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IDT와 항공운송부문의 IT역량을 키우고 에어부산과는 노선 및 네트워크, 정비인프라, 영업 및 안전관련 시스템 등을 강화해 노선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