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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車보험 ‘시세하락손해보상’ 대상·금액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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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1, 2019, 12:01:07

‘2년 초과 5년 이하 차량’ 구간 신설·차령별 보상금액 상향 조정 등
경미사고 때 ‘부품교체비→복원수리비’ 변경.. “과잉수리 관행 개선”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당국이 중고차 거래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하는 현행 자동차보험 시세하락손해보상의 대상과 금액을 손본다. 또, 보험금 누수의 원인으로 손꼽히는 외장부품 과잉 수리 관행을 고치기 위한 개선안도 내놨다.

 

이에 따라, 시세하락손해보상에는 ‘2년 초과 5년 이하 차량’ 구간이 신설되고, 차령(車嶺)별 보상금액이 상향 조정된다. 아울러, 경미한 사고에 대해 부품 교체비를 지급하는 기존의 조항을 삭제하고, ‘복원수리비’만 지급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21일 ‘자동차보험 시세하락손해 및 경미사고 보상기준 개선안’을 발표했다. 현재 시세하락손해의 보상대상과 금액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외장부품 관련 경미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품전체를 교체하는 과잉수리 관행으로 인한 보험금 누수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세하락손해보상의 대상·금액이 과소해 피해차량의 가치하락으로 인한 손실보전이 미흡했고, 범퍼 등 외장부품에 대한 경미한 사고에도 부품을 통째로 교체하는 관행으로 보험금 누수가 발생해왔다”며 “이에 금감원과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약관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먼저, 시세하락손해의 보상대상을 출고 후 5년된 차량까지 확대하고 차령(車嶺)별 보상금액을 상향 조정했다. 기존 약관상 보험금 지급기준은 2년 이하의 차량까지 가능했지만, 개선안은 2년 초과 5년 이하 차량 구간을 신설해 수리비의 10%를 시세하락손해로 보상한다.

 

또한, 출고 후 1년 이하 차량의 시세하락분은 수리비용의 15%에서 20%로, 출고 후 1년 초과 2년 이하 차량은 수리비용의 10%에서 15%로 보상금액을 상향 조정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출고 후 2년을 초과한 차량도 사고로 크게 파손된 경우 중고차 시세가 하락함에도 현행 약관의 보상기준이 너무 엄격하고, 약관상 시세하락손해 보상금액이 실제 시세하락 정도에 비해 너무 적다는 소비자 불만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개선 이유를 설명했다.

 

범퍼 등 외장부품에 경미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품 전체를 교체하는 관행도 개선한다. 개선안은 차량안전에 지장이 없는 도어 등 7개 외장부품(앞도어·뒷도어·후면도어·후드·앞펜더·뒷펜더·트렁크리드)에 대해 복원수리(판금·도색)만 인정한다. 이 때 경미한 사고는 코팅·색상손상· 긁힘과 찍힘 등 3가지 유형을 말한다.

 

금감원은 경미한 사고 수리기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보험개발원에 정비업계, 소비자단체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신설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보험개발원(3명)·보험업계(1명)·정비업계(1명)·소비자단체(1명)·학계(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가벼운 차량 접촉사고에도 외장부품을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과잉수리 관행으로 보험금 누수와 사회적 비용이 증가해, 자원낭비, 보험료 인상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금감원 측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시세하락손해 개선으로 2년초과 5년 이하 자동차를 소유한 다수 소비자의 편익이 제고되고, 중고차 거래현실을 반영한 보상금액 개선으로 인해 자동차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장부품 경미사고 수리비 기준 개선으로는 자동차보험 보험금 누수 방지와 보험료 인상요인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며 “불필요한 부품교체에 따른 사회적 낭비를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4월까지 금감원은 시세하락손해 보상기준 개선을 위해 보험업감동업무시행세칙 변경예고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개정할 예정이다. 또, 자동차 외장부품 경미사고 수리기준에 대해서는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 세부내용을 공시하고 시세하락손해 보상기준 개선과 같이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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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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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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