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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억 7000만 차량 공략...SKT, 하만-싱클레어와 손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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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14:01:13

통신·전장·방송 선두 뭉쳐 美 카라이프 혁신..북미 방송망 기반 전장용 개발 개발 체결
달리는 차량에 지상파 방송·HD맵 실시간 업데이트..3사, 신성장동력 확보·글로벌 진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미국 내 2억 7000만대 차량 공략에 나선다.

 

세계 최대 자동차 전장 기업 하만(Harman·CEO 디네시 팔리월)과 함께 미국 내 카라이프(Car Life) 혁신을 주도할 차량용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미국 최대 규모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Sinclair·CEO 크리스토퍼 리플리)도 함께한다.

 

SK텔레콤·하만·싱클레어는 ‘북미 방송망 기반의 전장용 기술 개발·사업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체결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했다.

 

3사는 미국 전역 차 안에서 방송망으로 ▲고품질 지상파 방송 ▲HD맵 실시간 업데이트 ▲차량통신기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용 플랫폼을 개발한다. 미국은 통신망 커버리지 한계·이동 시 방송 신호 수신 불가 등으로 그간 차량 내 미디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다.

 

하만은 지난 2017년 삼성전자가 9조원을 들여 인수한 세계 최대 자동차 전장 기업이다.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고, 커넥티드카·카오디오 사업에서 240억 달러 규모의 수주 잔액을 보유할 만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싱클레어는 미국 전역에 173개 TV 방송국·514개 채널을 보유한 미국 최대 규모의 지상파 방송사다. 2017년 기준 가구 단위 시청 점유율은 40%에 이른다. 같은 해 매출은 27억 3000만달러에 달한다.

 

이번 협력으로 SK텔레콤은 자사 미디어 기술, 저지연 데이터 송·수신 기술 등을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출할 계기를 마련했다. 하만과 싱클레어의 높은 점유율로 미국 전역의 차량(약 2억 7000만대)를 공략하고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 진출로 새 먹거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 방송 주파수에 데이터 실어 전송하는 차량용 플랫폼 공동 개발

 

3사는 ▲SK텔레콤의 미디어 기술과 저지연 데이터 송·수신 기술 ▲하만의 전장 ▲싱클레어의 방송 인프라를 결합해 올해 안에 ATSC 3.0 기반 차량용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ATSC 3.0은 미국에서 제정한 차세대 방송 기술 표준을 말한다. 

 

ATSC 3.0은 방송망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방송망에 5G·LTE·와이파이 등 통신망을 결합해 활용할 수도 있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합작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등 ATSC 3.0 기반 솔루션·장비 공동 개발을 위해 협력 중이다.

 

또 3사는 ATSC 3.0·5G 기반 차량통신기술(V2X)·이를 이용한 차량용 서비스 개발을 위해 SK텔레콤의 차세대 모빌리티 관련 통신 기술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양자암호기술로 보안을 강화한 자동차 전자 제어장치(ECU) 펌웨어 무선 업데이트 등을 선보여왔다.

 

 

3사는 ‘NAB Show(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2019’에서 차량용 미디어 플랫폼과 관련 장비 및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일 계획이다. NAB는 올해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다.

 

◇ 3사, 신성장동력 확보 위해 공동전선 구축..글로벌 시장 진출도 함께 추진

 

이번 협력은 ▲미디어 기술을 New ICT의 한 축으로 성장시키려는 SK텔레콤의 전략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질적 성장을 꾀하려는 싱클레어의 계획 ▲미래 커넥티드카 시장에서 주도권을 더욱 강화하려는 하만의 의지가 일치해 성사됐다. 

 

3사는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 진출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시장분석업체 TMR은 세계 커넥티드카 시장이 2019년에 1320억달러(약 14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미디어와 모빌리티는 5G 시대 들어 혁신적 변화를 맞이할 핵심 사업 분야”라며 “각 분야를 선도 중인 하만·싱클레어와 함께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디네시 팔리월 하만 CEO는 “커넥티드카는 최고의 안정성·신뢰성과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소비하는 개인화된 모바일 기기로 진화 중이라며 “대용량 데이터 통신을 보다 원활하게 해줄 ATSC 3.0을 선보이기 위해 두 업계 강자와 협력해 기쁘다“고 했다.

 

크리스토퍼 리플리 싱클레어 방송그룹 CEO는 “세계적인 기술 선도기업인 SK텔레콤·하만과 ATSC 3.0 차량용 플랫폼을 개발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이 ATSC 3.0의 이동성을 한층 강화해 싱클레어를 포함한 미국 방송사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리라 믿는다“고 소감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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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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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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