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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3사-SK텔레콤 ‘아시아의 넷플릭스’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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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4, 2019, 15:01:15

푹·옥수수 통합해 법인 설립...국내 미디어 생태계 글로벌로 이끌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지상파3사와 함께 OTT서비스(Over The Top Service·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심 통합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새로 만들 플랫폼을 아시아의 넷플릭스’로 키우겠다는 굳은 의지도 보였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인 ‘푹(POOQ)’과 자사 ‘옥수수(oksusu)’를 합치기로 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통합법인을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KBS·MBC·SBS와 3일 한국방송회관에서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OTT는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흔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라고도 부른다. 

 

각 사는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내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는 데에 공감했다. 또 넷플릭스·유튜브 등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OTT 사업 역량을 갖춘 토종 사업자 간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방송 3사가 공동 출자해 푹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사업 조직을 통합해 신설 법인을 출범하기로 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국내 미디어 시장 전체를 이끌 계획이다.

 

통합법인은 ▲각 사 콘텐츠 ▲통신·미디어 전문 역량과 기술 ▲모바일 기반 서비스 경험을 결집하고 국내외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한다. 방송 3사의 오리지널 콘텐츠·국내외 사업자들과의 제휴 콘텐츠·공동 제작 콘텐츠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새 브랜드·서비스를 론칭하면서 고객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을 고려해 사용이 쉽고 단순한 요금제를 새로 출시하기로 했다. 특히 5G 시대에 맞춘 스트리밍·초고화질 영상 기술 기반 서비스와 AI·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법인 설립은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확산과 K콘텐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올해 중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해 통합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OTT 사업 성장·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선 콘텐츠 경쟁력 강화·서비스 차별화·플랫폼 규모 확대·해외 진출 등이 필수적이다”며 “통합법인의 서비스를 아시아의 넷플릭스,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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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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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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